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주제 :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
= 7학년 : 나와 가족의 이해 =
..........................< 목 차 >..........................
Ⅰ. 서론
- 교육내용 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p.2)
Ⅱ. 분석 방법
1. 분석의 대상 및 내용 소개 (p.2)
2. 관련 자료 선정 및 분석의 절차 (p.2)
Ⅲ. 교과 비교 분석 결과 - ‘나와 가족의 이해’
1. 가정과 교육과정 주제와 핵심 개념 (p.3)
2. 청소년의 특징 (p.3)
3. 성과 이성교제 (p.6)
4. 나와 가족관계 (p.9)
5. 나와 가족관계(의사소통) (p.11)
Ⅳ. 종합과 결론 및 제언
1. 분석 결과 종합 및 요약 (p.12)
2. 결론 및 제언 (p.13)
< 참고문헌 > (p.14)
<Ⅰ. 서 론 >
- 교육내용 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광복 이후 무쳐 7차례에 걸쳐 매우 짧은 시기를 간격으로 교육과정 개정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개정 과정에서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육 내용의 적정화. 즉,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필수 교과목 수의 축소, 학기당 이수과목 수의 감축, 학습 내용 감축 및 난이도 하향 조정 등의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교육 내용 적정화의 방안으로서 교과간의 중복성의 문제가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부담 경감”을 위한 개정의 주요 원칙 수행의 방안으로 강조되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교과에서 상당부분 비슷한 내용으로 학습함으로서 드러나는 많은 불평의 시각은, 교육 내용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 뿐 아니라 먼저 교과에 대한 중복성을 직접 비교, 분석해보는 작업의 필요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실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의 성격의 변화와 함께 가정교과는 다른 교과의 상당부분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교과의 중복성의 문제에 대해 가정교과에 대한 검토를 적극적으로 행하여, 다른 교과와는 차별된 가정교과 고유의 교육내용을 전개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한다는 면에서 이러한 분석과정은 꼭 필요할 것이다.
<Ⅱ. 분석 방법 >
1. 분석 대상 및 내용 소개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적정화를 주요 화두로 전개하고 있고, 이에 따른 교육내용 분석과정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중, 고등학교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와의 중복성에 대한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는 전혀 다른 학습주제나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 아닌, 교과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교과간의 주제의 이질적 내용 구성이 아니라, 그 주제를 다루는 관점에 있음을 전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가정교과에서 먼저 어떠한 교육내용을 다루고 왜 다루는가를 규정하고, 또한 이와 동일하게 다루어지는 다른 교과 역시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그 차별성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가정교과의 성격을 분명하게 함으로써 수업이 어떻게 차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관련 자료 선정 및 분석의 절차
전체적인 내용은 논문자료 “가정교과와 타 교과의 교육내용 중복성 비교 분석 연구”를 토대로 하였다. 여기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하고 있는 10개 국민공통기본 이수과목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교과의 성격이나 목표상 가정교과와 전혀 이질적인 성격의 영어, 수학, 음악 교과를 제외하고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교육과정과 교육과정해설서를 기준으로 하였고, 교과서도 이차적으로 추가하여 분석하고 있었다.
또한 이 논문에서 제시되고 있지 않은 또 다른 교과의 교육 과정 내용을 직접 교과서 및 논문자료, 기타 인터넷 자료 및 관련 책자를 통해 관련성 및 중복성 여부를 검토, 판단 및 기록하는 형식으로 하였다. 특히 국어, 도덕과 같은 경우 국가에서 발행하는 교과로 한정되어 있지만 다른 교과는 검인정체제로 발행되고 있는 터라 학교 점유비율이 가장 높은 교과서 및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교과서의 탐구활동 영역에서 가정교과 고유의 학습지를 제안함으로써 앞으로의 가정과 교육의 차별적인 활용에 그 초점을 두었다.
<Ⅲ. 교과 비교 분석 결과 - ‘나와 가족의 이해’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