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교과서 분석]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의 적절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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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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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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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분석 기준 및 분석 대상
Ⅲ 분석 결과
Ⅳ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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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국가간 상호 의존도가 높은 ‘지구촌,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점차 지구촌화, 세계화의 강도가 강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을 바람직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교육의 시대적 필요성의 반영으로 현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개정되었다. 이렇게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이 결정될 때,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은 ‘지구촌적 관점으로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개방적 세계 시민의 자질’이라고 했다.
앞서 ‘교육과정’시간에 다문화 교육 관련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였고 마침 교과서 분석하는데 있어 관련 단원을 설정하였다. 특히 이러한 이해 교육이 초등 교육에서 혹은 그 이전부터 이루어져야 함에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에 해당하는 단원을 설정하여, 관련 목표와 내용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내용이나 구성상의 적절성에 대해 논하여, 발전적인 교과서 구성의 방향에 대해 제안해 보도록 하겠다.
Ⅱ 분석 기준 및 분석 대상
1. 분석 기준
사회과에서 바람직한 ‘세계 이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나 원칙이 필요하다. 그 전제와 원칙이라 함은 첫 번째로, 세계 여러 나라를 편견없이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교과서의 주요 내용과 구성이 균형적으로 배분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문화를 우리들의 생활과 비교하고,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우리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환경, 생태, 자원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도록 주요 내용과 구성이 조직되어야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앞에 언급된 세계 이해 교육의 방향이 올바르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의 기준을 설정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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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6-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 교육인적자원부, 2002
초등 학교 사회 6-2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
최석환, 세계화 시대의 민족 정체성 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2004
미국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박미라 서울교육대학교, 2002
초등 사회과 교과서 삽화자료의 분석 연구: 4,5,6학년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황복실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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