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교과서 분석]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의 적절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기준 및 분석 대상

Ⅲ 분석 결과

Ⅳ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국가간 상호 의존도가 높은 ‘지구촌,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점차 지구촌화, 세계화의 강도가 강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을 바람직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교육의 시대적 필요성의 반영으로 현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여 개정되었다. 이렇게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이 결정될 때,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은 ‘지구촌적 관점으로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개방적 세계 시민의 자질’이라고 했다.
앞서 ‘교육과정’시간에 다문화 교육 관련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였고 마침 교과서 분석하는데 있어 관련 단원을 설정하였다. 특히 이러한 이해 교육이 초등 교육에서 혹은 그 이전부터 이루어져야 함에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의 ‘세계 이해 교육’에 해당하는 단원을 설정하여, 관련 목표와 내용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내용이나 구성상의 적절성에 대해 논하여, 발전적인 교과서 구성의 방향에 대해 제안해 보도록 하겠다.

Ⅱ 분석 기준 및 분석 대상
1. 분석 기준
사회과에서 바람직한 ‘세계 이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나 원칙이 필요하다. 그 전제와 원칙이라 함은 첫 번째로, 세계 여러 나라를 편견없이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교과서의 주요 내용과 구성이 균형적으로 배분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문화를 우리들의 생활과 비교하고,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우리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환경, 생태, 자원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도록 주요 내용과 구성이 조직되어야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앞에 언급된 세계 이해 교육의 방향이 올바르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의 기준을 설정했다.
참고문헌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6-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 교육인적자원부, 2002
초등 학교 사회 6-2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
최석환, 세계화 시대의 민족 정체성 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2004
미국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박미라 서울교육대학교, 2002
초등 사회과 교과서 삽화자료의 분석 연구: 4,5,6학년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황복실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교육심리 - 교육 심리 신문 스크랩
  • 의 삶에서 활용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아울러 수학을 비롯해 교과 내용의 양을 종전보다 20%가량 줄였다. 이 밖에 교육부는 초등학교 교육기간 6년을 1~2학년, 3~4학년, 5~6학년의 3개 학년군으로 묶어 학년군별로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을 제시, 교육과정의 위계성 및 수준의 적절성과 구체성을 확보하고 학년군 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3~4학년 새 교과서 교과별 내용국어=기존의 듣기, 말하기, 쓰기와 읽기 영역별로 나누었던 교과서를 국어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에서 우대를 받고 있다. 그리고 국사는 3공화국 시대부터 초등 ․ 중등 ․ 고등학교에서 주당 2시간씩 필수로 가르쳤고, 대학에서도 교양필수로 반드시 가르쳤다. 공교육에서 뿐아니라 사법 ․ 행정고시를 비롯한 각종 국가고시에서도 국사를 반드시 시험보게 했다. 그러나 김영삼의 정부 때부터 세계화에 걸림돌이 되고 국수주의를 양산한다고 해 국사교육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거나 아예 선택과목으로 바꾸었다. 뿐만 아니라 국사를 사회과의 일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의 차별성1. 국사의 성격2. 교육목표3.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Ⅱ.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국사1) 교과서 선정 이유 2) 형식3) 내용 분석① 교과목표가 잘 구현되었나?②목차와의 연관성이 잘 되어있나?③학생들의 수준 잘 고려되었나? ④ 학생들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 형식인가? (지식, 기능, 가치태도)⑤ 사진이나 그림이 적절하게 첨부되었는가?⑥ 내용이 특정이론에 편중되지 않고 학계의 의견 잘 반영하고 있나?⑦ 내용에 현 사회의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성과 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성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내용1. 3학년2. 4학년3. 5학년4. 6학년Ⅵ.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