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며 (소감문)

* 교수-학습 자료 : 차시 활동지, 평가지
* 참고문헌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나라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그러한 교류 속에서 상호협력과 갈등이 공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독도의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지리적인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리학에 관한 사회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지리학습인 지리학은 시퀀스의 면에 있어 가족→지역→국가→세계의 순으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기본은 초등학교의 지리 교과를 통하여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리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기본을 이루는 데에 있어 아동의 흥미를 빼낼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면 현 시점에서 지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아동에게 학습시키는 것은 시기상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리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와 동시에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리의 개념이 적절한 지, 충실한 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개념의 적절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의 위계 관계와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교과 과정, 소재는 적절성과 내용의 충실성에 있어 고쳐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 그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 개념, 일반화, 가치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라 할 때, 그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우리 조는 개념, 일반화, 탐구질문과 같은 미시적 조직과 내용 선정 배열에 있어서의 거시적 조직을 재구성 하여 연속성 있는 교과학습이 가능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구조 안에서 우리는 지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지도를 교과 재구성의 내용으로 삼아 재구성을 하도록 하였다.
초등학교에서의 지도 학습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때, 첫 번째로 이해를 추구하는 유형은 지도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이해와 방위, 척도, 기호의 이해, 지도에서의 특정 위치의 확인 능력 배양, 간단한 지도 작성 능력이고, 두 번째 유형은 첫째 유형의 학습을 기초로 지도를 이용하여 각종 추론능력, 상황 및 관계 파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도는 특정 단원이나 내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내용의 학습에서 활용해야 하므로 지도학습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는 가운데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 관점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각 축의 교육과정 관점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교육과정 변천사를 살펴볼 때, 교과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이후에는 그 반발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3차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후에 4차에서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5차 이후에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나타났다.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5, 6차 교육과정과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교육과정 문서는 다음과 같이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부터 시행되는 제 7차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12. 30.)은 제 6차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교육 법규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기준’임을 명시하고, ①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②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 ③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교육 과정, ④ 교육 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 과정, ⑤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라는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p.6.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1)
김경자 외, 「창조적 지식 기반 사회를 위한 학교 교육 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권오정, 김영석,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황윤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대와 현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Savage & Armstrong,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2) 역할놀이와 비슷한 개념 및 방법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포함 요소4)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2.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1) 적용 방향2) 적용 단계3) 역할놀이 수업 형태Ⅳ. 교과서 재구성 Ⅴ. 모의 수업「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 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이미지에 의한 2007 개정초등사회과교육과정 실행양상 해석
  • 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이미지에 의한 2007 개정초등사회과교육과정 실행양상 해석※ 요약▶2007 개정 초등사회과교육과정을 적용한 두 교사의 3,4학년 사회과수업을 상세히 기술하고 기술한 내용을 분석하여 개정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수업패턴을 발견, 수업패턴을 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이미지에 의해 해석.박교사최교사수업패턴개정 교육과정의 온전한 재현을 도모개정 교육과정을 변용활동, 수업전략교과서 구조와 상호조응하는 방

  • 성실 도덕과 교육 과정 -배려란 덕목, 현행 교과서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교과서 대체 자료와 수업 방안교수 학습 과정안
  • 사회 속에서 진정한 타인 배려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시교과서 쪽수주요 활동교수․학습 자료차시1도덕) 84~87보조교과서) 78~83□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생활의 의미 알기․ 참다운 봉사의 의미 알기․ 일상생활에서 봉사하는 태도가 중요한 까닭 알기․ 예화를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의 의미를 알고 토론하기□ 대안 활동(배려 수업 모형)확대 삽화, 실물화상기1/32도덕) 88~92보조교과서) 84~86□ 다른 사람의 처지 이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수업에는 정형화된 답이 없다는 점에서 그것을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수많은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 과정 속에서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론지은 우리 조의 수업 지도안이 실제 모의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초등교육과 수업을 처음 듣는데, 수업을 맡게 되어 걱정이 앞섰다.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모두 열심히 노력하였는데, 초등교육에 대한 지식도 기능도 너무 부

  • [졸업][과학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수중 생물 개념 형성을 위한 관련 웹사이트 조사 및 비교 분석
  •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감각을 기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차상덕,1996)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을 위해서는 인터넷의 장점인 다양한 자료에 대한 저근을 활용하여, 많은 학습 자료와 수업 도구를 찾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을 위해 정보를 검색하고 선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전문가들이 대상이 되는 정보를 먼저 분석하고 현장 교사들이 이용하기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