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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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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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며 (소감문)
* 교수-학습 자료 : 차시 활동지, 평가지
* 참고문헌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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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나라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그러한 교류 속에서 상호협력과 갈등이 공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독도의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지리적인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리학에 관한 사회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지리학습인 지리학은 시퀀스의 면에 있어 가족→지역→국가→세계의 순으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기본은 초등학교의 지리 교과를 통하여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리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기본을 이루는 데에 있어 아동의 흥미를 빼낼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면 현 시점에서 지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아동에게 학습시키는 것은 시기상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리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와 동시에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리의 개념이 적절한 지, 충실한 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개념의 적절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의 위계 관계와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교과 과정, 소재는 적절성과 내용의 충실성에 있어 고쳐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 그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 개념, 일반화, 가치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라 할 때, 그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우리 조는 개념, 일반화, 탐구질문과 같은 미시적 조직과 내용 선정 배열에 있어서의 거시적 조직을 재구성 하여 연속성 있는 교과학습이 가능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구조 안에서 우리는 지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지도를 교과 재구성의 내용으로 삼아 재구성을 하도록 하였다.
초등학교에서의 지도 학습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때, 첫 번째로 이해를 추구하는 유형은 지도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이해와 방위, 척도, 기호의 이해, 지도에서의 특정 위치의 확인 능력 배양, 간단한 지도 작성 능력이고, 두 번째 유형은 첫째 유형의 학습을 기초로 지도를 이용하여 각종 추론능력, 상황 및 관계 파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도는 특정 단원이나 내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내용의 학습에서 활용해야 하므로 지도학습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는 가운데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 관점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각 축의 교육과정 관점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교육과정 변천사를 살펴볼 때, 교과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이후에는 그 반발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3차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후에 4차에서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5차 이후에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나타났다.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5, 6차 교육과정과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교육과정 문서는 다음과 같이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부터 시행되는 제 7차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12. 30.)은 제 6차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교육 법규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기준’임을 명시하고, ①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②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 ③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교육 과정, ④ 교육 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 과정, ⑤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라는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p.6.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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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1)
김경자 외, 「창조적 지식 기반 사회를 위한 학교 교육 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권오정, 김영석,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황윤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대와 현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Savage & Armstrong,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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