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시민교육
1. 교실의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차원
2. 학급에서의 민주주의적 행동
3. 민주적인 수업경험의 촉진
1) 다른 지위에 있는 학생들에 대해 차별적인 행동을 금하고 부정적인 기대에 대해 얘기하는 것도 피하라
2) 자기충족 예언의 능력 지위체계를 강화하는 평가실행을 피하라
3) 낮은 지위의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을 가르치는 기회를 주어라
4) 학생들의 학습적, 학습 외적 성취에 대해 공개적 승인을 하라
5)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관한 선택권을 주어라
6)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학생운영 위원회를 만들어라
7) 급우들의 학업성취의 형성평가에 학생들을 포함시켜라
8)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을 개별적으로 가르칠 기회를 주어라
9) 학습에 관한 혹은 학습 외적인 갖가지 주제와 논점에 대한 견해에 대해 공개적으로 면담하라
10) 협동적 노력을 필요로 하는 계획에 소규모 그룹을 포함시켜라
11) 적절한 행동을 위한 지침을 개발하는데 학생들의 도움을 얻어라
12) 협동적 노력, 그룹보상, 그리고 공식적 승인에 의해 특징지워지는 학습팀으로 학생들을 조직화하라
13) 교과 과정에서 적절할 때마다 지위, 의사결정, 협력, 대립을 강조하라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종합목표를 정하고, 하위목표로 6개항의 영역별 목표를 제시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 교과 목표의 형식상 특징으로는 종합목표와 영역별 목표로 구분하여 제시된 점과 국민공통 기본 과정인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종합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민주 시민 양성을 지향점으로 하여 달성하려는 중점적인 지식기능가치태도 목표를 종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영역별 목표는 6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첫째항은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상호관련하에 통합적인 교과운영을 강조하여 사회과는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교과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행동영역별 목표는 외형상으로 6개항이지만 실질적으로는 5개항만 영역별 목표라 할 수 있으며
참고문헌
교육부,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 1998
서재천,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초등 사회과 수업 방법, 유천, 1996
이석주·이영효,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
정병기,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조영달,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과교육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5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과 목표,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평가
  • 평가Ⅶ.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유의점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금까지 진행되었던 교육과정의 개편은 시대적 상황에 따른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에 따른 교과 내용의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완전하고 최종적인 결과가 아니라 바람직한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로 합리성을 찾아가는 과정일 뿐이다. 사회과의 경우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영역별 통합은 교수요목기 이후부터 일관된 방향이었는데, 초등학교의

  • 신문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경제 교육 -초등학교 5학년 경제 단원을 중심으로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경제 단원을 중심으로 신문 활용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기술해보고자 한다. 2. 연구 문제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초등학교 5학년 경제 단원의 교과서의 내용과 삽화 및 보조 자료를 분석한다. 둘째, 각 주제에 알맞은 신문 기사를 찾아 초등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다.셋째, 총 14차시에 걸쳐 실제 수업에 신문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넷째, 교수-학습 과정과 효과를 분석한다.위와 같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980년대 이후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과 교과내용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최근의 변화들은 대부분 교육이론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 제기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초등학교 저학

  • [사회과][사회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특성,목표,강조점,교육중점,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교수학습방법,과제
  •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3.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4. 지역성과 시사성 5.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Ⅲ.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목표Ⅳ.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강조점Ⅴ.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육중점Ⅵ.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심화보충학습Ⅶ.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Ⅷ. 향후 사회과(사회교육, 사회과학습)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과교육의 본질 및 최근동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