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시민교육
1. 교실의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차원
2. 학급에서의 민주주의적 행동
3. 민주적인 수업경험의 촉진
1) 다른 지위에 있는 학생들에 대해 차별적인 행동을 금하고 부정적인 기대에 대해 얘기하는 것도 피하라
2) 자기충족 예언의 능력 지위체계를 강화하는 평가실행을 피하라
3) 낮은 지위의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을 가르치는 기회를 주어라
4) 학생들의 학습적, 학습 외적 성취에 대해 공개적 승인을 하라
5)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관한 선택권을 주어라
6) 수업에 관한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학생운영 위원회를 만들어라
7) 급우들의 학업성취의 형성평가에 학생들을 포함시켜라
8)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을 개별적으로 가르칠 기회를 주어라
9) 학습에 관한 혹은 학습 외적인 갖가지 주제와 논점에 대한 견해에 대해 공개적으로 면담하라
10) 협동적 노력을 필요로 하는 계획에 소규모 그룹을 포함시켜라
11) 적절한 행동을 위한 지침을 개발하는데 학생들의 도움을 얻어라
12) 협동적 노력, 그룹보상, 그리고 공식적 승인에 의해 특징지워지는 학습팀으로 학생들을 조직화하라
13) 교과 과정에서 적절할 때마다 지위, 의사결정, 협력, 대립을 강조하라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종합목표를 정하고, 하위목표로 6개항의 영역별 목표를 제시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 교과 목표의 형식상 특징으로는 종합목표와 영역별 목표로 구분하여 제시된 점과 국민공통 기본 과정인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종합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민주 시민 양성을 지향점으로 하여 달성하려는 중점적인 지식기능가치태도 목표를 종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영역별 목표는 6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첫째항은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상호관련하에 통합적인 교과운영을 강조하여 사회과는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교과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행동영역별 목표는 외형상으로 6개항이지만 실질적으로는 5개항만 영역별 목표라 할 수 있으며
- 참고문헌
-
교육부,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 1998
서재천,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초등 사회과 수업 방법, 유천, 1996
이석주·이영효,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
정병기,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조영달,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과교육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5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