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향,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선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과서구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목차
-
-목차-
1.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이론
1.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 및 차원
1.2. 사회과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기준
1.3. 사회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4. 사회과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원리
1.5. 사회과의 단원구성
1.6. 학년별 내용
1.7.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특성
1.8.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방법(사회과에 적용된 통합의 다양한 방법)
1.9.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1.1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구성
2.학년별 사회과 7차교육 과정 분석
2.1. 3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1.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1.2. 3학년 현장 조사
2.1.3. 3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
2.2. 4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2.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2.2. 3학년 현장 조사
2.2.3.4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
2.3. 5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3.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3.2. 5학년 현장 조사
2.3.3.5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
2.4. 6학년 7차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4.1.교과서분석/ 통합방법에 대한 분석
2.4.2. 6학년 현장 조사
2.4.3. 6학년 사회과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한 결론
3. 종합 결론
4.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이론
1.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 및 차원
1) 사회과 내용구성의 수준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내용구성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
●내용구성의 문제는 사회과 교과목 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부터 몇 시간의 수업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논의될 수 있으며, 수준에 따라 조직형태 및 구성원리가 달라짐
●내용조직의 수준은 상위수준, 중간수준, 하위수준으로 나눌 수 있음
(1) 상위수준의
내용조직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테두리를 결정하는 문제로서, 여러 개의 상이한 교과목들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게 됨
(2) 중간수준의
내용조직
●상위수준에서 교육과정의 큰 테두리가 정해진 다음에 교과 내에 포함되는 하위영역의 조직을 결정하는 문제
●분과구조이든 통합구조이든 상위수준에서 교과구조가 결정되면 그 다음에는 그 교과에 포함될 내용의 선정과 배열문제를 결정해야 함
(3)하위수준의
내용조직
●교육내용을 가장 작은 단위로 조직하는 문제와 관련된 것으로서 사회과의 내용구성을 하루하루의 수업이나 주제 또는 단원차원에서 결정하는 문제
(4) 내용조직의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
●내용구성의 수준을 상위수준에서 하위수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연속적인 관점에서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으로 나눌 수 있음
●사회과의 내용구성은 다양한 수준에서 논의되고 결정될 수 있는데 각 수준별로 다양한 형태의 내용구성이 시도될 수 있음
2) 수평적 조직과 수직적 조직
- 참고문헌
-
5.참고문헌
1. 사회과 교육 강의노트, 정문성외, 도서출판 엘리트, 2006
2.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전숙자, 교육과학사, 2002
3.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상준, 교육과학사 ,2005
4. 사회교육의 이념과 실제, 황종건 정민사 1994
5. 사회교육 방법론 강의, 조용하 교육과학사 1993
6. 현대의 사회과교육 : 제7차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대비, 차경수 학문사 2004(c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초등학교 `일반사회-경제` 대안적 수업 구성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및 7차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
-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과 학습내용,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시간과 운영실제,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수행평가,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방향과 제언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복식통합교육(복식수업)의 개념과 필요성, 국어과와 영어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사회과와 과학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도덕과와 실과과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ICT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