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p.2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p.2
2. 사회과 각론 분석 ---------------------------p.5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p.10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p.11
2. 3학년 1학기 분석 ---------------------------p.12
3. 4학년 1학기 분석 ------------------------------p.13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p.13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p.14
2. 재구성 과정 -----------------------------p.16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p.17
2. 단원 목표 -----------------------------------p.18
3. 단원 전개 계획 -----------------------------p.18
4. 단원 지도 계획 ----------------------------p.25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p.26

Ⅵ. 마치며 (소감문) ---------------------------p.34

* 교수-학습 자료 : 차시 활동지, 평가지 --------------p.39
* 참고문헌 자료 -------------------------------p.42
* 과제 수행 과정, 조원사진 -----------------------p.43
본문내용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나라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그러한 교류 속에서 상호협력과 갈등이 공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독도의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지리적인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리학에 관한 사회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지리학습인 지리학은 시퀀스의 면에 있어 가족→지역→국가→세계의 순으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기본은 초등학교의 지리 교과를 통하여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리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기본을 이루는 데에 있어 아동의 흥미를 빼낼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면 현 시점에서 지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아동에게 학습시키는 것은 시기상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리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와 동시에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리의 개념이 적절한 지, 충실한 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개념의 적절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의 위계 관계와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교과 과정, 소재는 적절성과 내용의 충실성에 있어 고쳐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 그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 개념, 일반화, 가치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라 할 때, 그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우리 조는 개념, 일반화, 탐구질문과 같은 미시적 조직과 내용 선정 배열에 있어서의 거시적 조직을 재구성 하여 연속성 있는 교과학습이 가능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구조 안에서 우리는 지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지도를 교과 재구성의 내용으로 삼아 재구성을 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1)
김경자 외, 「창조적 지식 기반 사회를 위한 학교 교육 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권오정, 김영석,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황윤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대와 현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Savage & Armstrong,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발견할 수 있다. 제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틀린 어휘 일부를 제시하면다음과같다.3)5학년1학기읽기교과서158쪽 ‘무궁화꽃’→무궁화5학년2학기읽기교과서13쪽,17쪽의‘새신부’→새색시또는신부3학년2학기쓰기교과서33쪽 ‘떨구다’→떨어뜨리다.1) 어휘의 정의는 천시권․김종택(1981:85)에서 ‘일정한 범위에 쓰는 어(語)의 총체’로, 김형규(1996)에서는 ‘어떤 언어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단어의 총체’로, 7차 교육

  • [교육학]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제기를 통한 단원 재구성-초등 3학년 1학기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 잘 알려준다.Ⅰ. 문제의식 제기1. ‘옛날’이라는 용어의 사용2. 중복되는 내용이 많은 단원 구성3. 근대적인 내용 제외4. ‘고장’은 어디로Ⅱ. 재구성방향 1. ‘전통’이라는 용어의 사용2. 시대별 의식주와 여가생활의 구성3. 근대적 내용 추가4, 자료에서 ‘고장’을 제시Ⅲ. 본시 학습 내용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단원의 지도 계획4. 단원의 평가 계획5. 본시 대상 차시6. 차시 학습 목표7. 지도상의 유의점8. 상세 수업지도안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과서 내용 심층 분석-6학년 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1) 4, 5쪽 삽화 ▶ 등장배경-왜 나왔는가?-> 왼쪽 면에는 마당의 이름과 마당에서 학습할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글과 그림 자료를 제시하고, 오른쪽 면에는 마당의 학습 목표와 마당에서 학습할 내용을 그림과 함께 글로 제시하였다. 왼쪽 삽화에서는 아이들에게 대단원의 주제를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여기서는 세 가지 상황에 처한 비둘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상황에 따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재구성 한다.◦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1. 이야기의 샘◦ 1차시 :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해 봅시다.◦ 2,3차시 : 이야기를 읽고, 가운데 부분에 들어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해 봅시다.◦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알기◦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가 작품에서 어떤 구실을 하는지 알기◦ 작품의 구성 요소 중 일부를 바꾸어 쓰기◦ 작품의 구성 요소 중 일부를 바꾸어 쓰고 어떻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문학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3학년 1학기
  • , “문학작품 수용에서 주제 내면화 방법 연구 : 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최형욱, “교과서의 단원 도입부 분석 및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국어,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7개정 교육과정」,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7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3-1」, 교육과학기술부, 200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