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p.2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p.2
2. 사회과 각론 분석 ---------------------------p.5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p.10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p.11
2. 3학년 1학기 분석 ---------------------------p.12
3. 4학년 1학기 분석 ------------------------------p.13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p.13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p.14
2. 재구성 과정 -----------------------------p.16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p.17
2. 단원 목표 -----------------------------------p.18
3. 단원 전개 계획 -----------------------------p.18
4. 단원 지도 계획 ----------------------------p.25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p.26
Ⅵ. 마치며 (소감문) ---------------------------p.34
* 교수-학습 자료 : 차시 활동지, 평가지 --------------p.39
* 참고문헌 자료 -------------------------------p.42
* 과제 수행 과정, 조원사진 -----------------------p.43
- 본문내용
-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나라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그러한 교류 속에서 상호협력과 갈등이 공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독도의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지리적인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리학에 관한 사회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지리학습인 지리학은 시퀀스의 면에 있어 가족→지역→국가→세계의 순으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기본은 초등학교의 지리 교과를 통하여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리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기본을 이루는 데에 있어 아동의 흥미를 빼낼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면 현 시점에서 지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아동에게 학습시키는 것은 시기상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리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와 동시에 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지리의 개념이 적절한 지, 충실한 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개념의 적절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의 위계 관계와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교과 과정, 소재는 적절성과 내용의 충실성에 있어 고쳐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 그 교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 개념, 일반화, 가치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라 할 때, 그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우리 조는 개념, 일반화, 탐구질문과 같은 미시적 조직과 내용 선정 배열에 있어서의 거시적 조직을 재구성 하여 연속성 있는 교과학습이 가능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구조 안에서 우리는 지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지도를 교과 재구성의 내용으로 삼아 재구성을 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I)」,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1)
김경자 외, 「창조적 지식 기반 사회를 위한 학교 교육 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권오정, 김영석,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황윤한,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대와 현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Savage & Armstrong,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