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교육사]서당에서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선시대 생활사 수업에서 자료했던 자료입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서당에서의 교육목적과 내용 및 방법
2.서당의 교육조직과 운영
Ⅲ.결론
- 본문내용
-
위에서 살펴본 서당에서의 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사설교육기관적 성격을 띠었다. 지방 사족이나 향촌민의 자발적 의사에 의해 설립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운영상 국가의 도움없이 자치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지역사회와 유대성이 강했다. 둘째, 초등교육기관의 성격이 강했다. 향교나 사학으로 진학을 위한 준비교육 기관으로 관학의 취재(取才)와 과거 응시를 위한 교육과 연결되는 초등단계의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서민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조선시대에 유일하게 서민들에게 제도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서민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서당은 소농경제체제에서 가장 적합한 촌락내부의 교육제도였다. 그러나 서당은 시설이나 내용, 교육방법 등에서 관학보다 빈약하였다는 점에서 대중교육의 한계를 갖고 있었다.
지금까지 서당에서의 교육 방법과 그 내용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이 책을 통해 서당에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비교적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용어상의 어려운 한자 어휘들이 많아 이해하는데 조금 어려웠다. 내용상으로 보면 서당에서의 교육목적이나 방법 등에 치우친 나머지 서당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훈장에 대한 설명이나 학생들의 수업료, 당시의 시대상 등의 문제가 자세히 서술되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 차후 발표에 있어서 그에 대한 자료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
- 참고문헌
-
<정창수,『한국사회론.제도와사상』‘제9장조선시대교육제도’,사회비평사,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