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
1. 태학
2. 경당(유일한 문무 겸비 교육)
3. 문묘(文廟)

Ⅲ.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
1. 백제의 교육
2.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체육

Ⅳ.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
1. 화랑도 교육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제도
4) 교육철학
5) 교육내용
6) 교육기능
7) 교육정신
8) 구성관계
9) 사상가
10) 교육의의
2. 국학(통일 후 교육)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철학
4) 교육제도
5) 교육방법
6) 교육내용
7) 교육의의

Ⅴ.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1. 관학
1) 성균관을 들 수 있다
2) 4학(四學)을 들 수 있다
3) 향교를 들 수 있다
2. 사학
1) 서원을 들 수 있다
2) 서당이 있다

Ⅵ.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개념
4. 교육특성
5. 교육 사상가
1) 이수광
2) 유형원
3) 이익
4) 정약용
6. 교육영향

Ⅶ.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방법
4. 교육원리
5. 교육 3대역점
6. 교육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까지는 유․불․선과 같은 외래 사상을 민족 전통의 고유 신앙 및 사상과 조화시키면서 우리의 것으로 소화시키는 기간이었다. 이 기간 동안 유․불․선 3교 중에서도 특히 유교와 불교는 독특한 성장을 거듭하여 우리나라의 전통 속으로 녹아 들어갈 수 있었다. 유교의 경전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제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귀족계급이었던 위정자들의 지적․도덕적 수양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불교는 당시 집권층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지닌 내재적인 교육사상이 되었다.
당시의 고승들은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불교 사상과 경전을 수학하고 돌아왔으며, 원효와 같은 승려는 유학을 떠나지 않고서도 독창적인 사상을 전개할 만큼 학문이 깊었다. 당시 당나라에까지 이름을 떨친 승려들이 많이 배출될 정도로 삼국의 불교에 대한 사상적 깊이나 학문이 폭이 상당하였다. 그러나 불교에서의 학문 수학은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 교육과는 거리가 있었다. 이러한 까닭에 이 시대의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면에서, 즉 국민의 도덕적 교화와 문화 창달과 같은 면에서 그 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반면 유교는 정치를 담당할 인재를 교육하는 기본 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도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었다. 유교는 사상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었으나 충효의 기본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 불교와 유교는 삼국시대의 교육의 특징을 결정짓고 있다. 따라서 전해지는 저서를 기초로 해서 살펴볼 만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원광과 의상, 원효, 설총, 최치원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교육적으로 영향력 있는 고전을 남긴 사상가는 원효와 설총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37, 1998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7. 삼국의 정치와 사회 1-신라가야, 탐구당문화사, 1998
서정화, 21세기의 교원단체, 한국교사교육 제17권 제1호, 2000
이길상 외, 한국근현대교육사,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만규, 조선교육사, 서울 : 거름, 1991
이문원, 고구려의 교육기관, 서울 : 중앙대학교 논문집 제27집,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목차한국교육의 역사I. 삼국시대의 교육1. 고구려의 교육2. 백제의 교육3. 신라의 교육II. 고려시대의 교육1. 교육제도2. 과거제도III. 조선시대의 교육1. 성리학과 교육2. 교육제도3. 과거제도4. 성리학적 교육사상가5. 실학사상과 교육IV. 근대의 교육1. 근대학교의 성립1) 선교계에 의한 근대학교의 설립2)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시대 교육(1)고구려① 태학 -학교 교육의 시초 ,한국유학의 기원(교육사적 의의가 큼)-오늘날의고등 교육-설립목적 : 관리의 양성-교육대상 : 상류층의 귀족자제들-교육내용 : 유교의 경전인 오경(五經)과 삼사(三史)② 경당-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을 겸한 최초의 사학-교육대상 : 일반 서민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 자제-교육내용 :독서와 습사(활쏘기) ->문무 일치 교육 (2)백제-특징 : 고구려보다 앞서 학교 교육이 성립될 가능성-박사제도 : 박사

  • 한국유학의 역사적 전개와 그 기능
  • 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 획기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넷째로는 조선 후기에 들어온 청대의 실학사상으로 이것은 西學의 전래와 더불어 새로운 근대적 서구문명에 접함에 따라 實事求是의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2. 유학의 시대별 전개와 그 기능1) 삼국시대ㄱ. 고구려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교육기관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접근
  • 교육이일부 서민 계급에 까지 개방되었다는 것 (2)특권계급 교육기관① 국자감 : 성종 때 개경(지금의 개성)에 창설, 무관 3품 이상 귀족자제에게 유교식 교육을 실시② 학당 : 오부학당과 동서학당 (2)서민계급 교육기관① 향교 : 서민 자제들을 위한 지방의 중등교육기관② 12도, 문헌도 : 중앙에 설립된 사학 고등교육기관 ③ 서당 : 일반 서민 자제들의 기초 교육을 담당한 초급의 사학 교육 기관4)조선시대 교육(1)조선시대 교육고려교육제도 계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시대별로 특징적인 내용만을 취사선택하여 살펴볼 것이다.시기를 크게는 전근대, 근대, 해방 이후 3가지로 분류하였다. 세부적으로 전근대 시기에는 삼국~조선전기와 조선후기, 근대 시기에는 개화기한말, 일제 통치기(제1차~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 해방 이후 시기에는 해방~교수요목기, 제1차~제7차 교육과정 그리고 2007년 및 2009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나누었다. 삼국시기에는 백제를 제외한 고구려, 신라만을 다루며, 일제 통치기 시기에는 제1차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