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조선시대 교육방법
- 교육철학및교육사_1 교사의 개입에 있어서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중 예비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떤 교육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근거로 본인의 입장에서 논하시오 2조선시대와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평가 시스템을 기술하고, 우리 시대 인재선발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 및 교육사(조선시대의교육(사상형성, 교육, 관학,사학, 성리학))_A+발표자료_임용교과_발표ppt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04 근대교육과 사상 (1)
- 목차
-
一 시대적 배경
二 교육 제도
三 교육 법규
四 과거제도와 교육
五 성리학의 교육
六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향교
지방에 세워진 중등 수준의 관학기관이다.
(조선시대에 와서 크게 흥함)
입학자격 : 양반의 자제 또는 향리로서 16세
이상 40세 이하를 원칙으로 함
교육목적 : 사회교화, 향풍순화 등, 사회교육적
인 기능과 문묘기능
교육내용 : 소학, 사서, 오경, 근사록, 제사 등
특징 : 공도회(公都會)란, 향교의 유생 중 성적
이 우수한 자를 뽑아 생원, 진사의 복시
에 응할 자격을 주는 것을 말함.
왕실교육기관
종학
직제
종학 박사 4명으로 구성 → 성균관 관원 겸직
입학자격
15세 이상의 종친 자제
입학정원
40명 → 50 명 →150명 (성종 때)
교육내용
경서와 문예 (소학중시)
세자 시강원 : 왕세자 교육 기관 (= 서연)
세손 강서원 : 왕세손 교육 기관
경연 : 군왕의 덕을 높이기 위해 학문이 높은 집현전 학자에
게 경서와 제사를 강론하게 하는 교육기관
서당
조직 : 훈장, 접장, 학도
교육목적 : 서민의 자제 대상으로 사학이나 향교에 입학시킬 준비교육, 학문의 기초적인 지식 전수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습자
종류 :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가장 많이 보급된 서당)
교수방법 : 개별지도, 주입식과 암기위주의 방법, 학과목과 절후를 잘 조화시켜 공부함.
교육사적 의의 :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국민교화기능, 능력별 교육과 개별학습, 일제시대에는 국민교화 기능과 독립의식 고취
과거제도의 형식
1.식년시(정기시) : 3년마다 한번씩 보는 정기시험
2.별시
∙국가에서 경사 시 수시로 실시되는 시험:
증광시(국가의 큰 경사 시), 별시(국가의 작은 경사 시)
∙기타:
알성시(왕의 문묘 참배시),
백일장(유학진흥을 위해 특별히 보는 시험)
절일제(절기 때 보는 시험),
황감시(제주에서 감귤을 왕에게 올리면 잔치를
열면서 보는시험)
- 참고문헌
-
김경식(2001) 「교육사ㆍ철학신론」 교육과학사, pp.57 ~ 59 참조.
이만규(1988) 「조선교육사 Ⅰ」, 거름, pp.97 , 179 ~ 181 참조.
이주한(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창지사, pp.47 ~ 81
참조.
박의수ㆍ강승규ㆍ 정영수ㆍ 강선보(1993),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pp.60 ~ 98 참조.
장원동(2008)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pp.34
~ 72 참조.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동영상 및 사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