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서원의 성립과 발전에 대하여 서원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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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시대 서원의 성립과 발전에 대하여
- 서원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그것이 가지는 현대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목 차
Ⅰ. 서론
Ⅱ. 서원의 등장배경 및 사회적 위치
1. 성립배경
2. 사회적 위치
Ⅲ. 서원의 교육활동과 특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서원의 조직
Ⅳ.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전통 사회의 교육을 이끄는데 이바지 해 왔던 서원은 관학 교육기관과도 다르며, 도한 순 사설 교육 기관인 서당과도 다른 교육기관으로서, 지방민의 교육을 주도하였음은 교육적 사실로 알 수 있으며, 장시의 시대적, 사회 · 문화적으로 요청되는 이념을 잘 수행했다. 조선사회에 희망과 용기를, 때로는 실망과 폐단을 남기면서 대원군의 철폐까지 약 300년간 그 번창을 누려온 서원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 중 · 후기 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고 조선의 교육사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서원의 설립과 발전, 교육활동 및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서원이 우리 교육에 있어서 점유하고 있는 교육사적 의미를 찾는 데 있다.
Ⅱ. 서원의 등장배경 및 사회적 위치
1. 성립배경
조선왕조는 인재의 양성과 교화(특히 주자학의 보급)를 위한 제도로써 학교를 중시하였고, 또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은 중앙과 지방에 관학을 설립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즉 서울에 성균관과 四學을 지방에 향교 등의 교육기관을 설치하였으며 대개 세종조에 이르러 그 체제의 완비를 보게 되었다. 그러나 16세기 중엽에 들어서면서 관학은 국가적 필요상의 교화적인 성격보다는 관리 등용의 관문인 과거에 응시하기 위한 준비기관의 성격을 보다 강하게 지님으로써 관학은 그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게 되어 갔다. 이러한 관학의 쇠태와 더불어, 향교 교관의 질이 크게 저하되었으며, 세조의 집정으로 덕망 있는 선비들은 관학 교육에 참여를 기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성균관 향교의 생도가 미달되었고, 남아있는 생도는 학문보다 벼슬에 관심이 있는 무능하고 부패한 이들이었다. 16세기 연산군 대에 이르러 성균관은 연회장소로 사용되었고, 학자들의 독서를 금하기조차 하였다.
관학의 부진으로 사학은 다시 관학을 대신하여 중추적인 교육기관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교학진흥을 위한 백성의 교화에 힘써야 한다는 주세붕의 교육사상이 결합되어 성립되었으며, 당시의 교육적 상황을 서원이 관학을 대신하여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되어졌던 것이다. 張極奉, 紹修書院의 敎育史的 意味에 관한 硏究, 韓國敎育大學校, p.ⅳ
또한 공부할 곳을 찾던 이들 속에서 서원은 자연스럽게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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