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서당의 목적, 서당의 특징, 서당의 운영형태, 서당의 9서당, 서당의 입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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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당의 목적
1. 기본특징
2. 변형

Ⅲ. 서당의 특징

Ⅳ. 서당의 운영형태

Ⅴ. 서당의 9서당

Ⅵ. 서당의 입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당은 최초의 본격적인 초등교육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고구려 시대에 경당이 부분적으로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는 했으나, 중등교육기관이 그 중심적인 성격이었고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성격은 매우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 제도교육의 역사에서 본격적인 초등교육이 시작된 것은 고려시대의 이 서당이었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다. 그러나 불행스럽게도 고려시대의 서당에 관한 국내의 자료가 아직 발굴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송나라의 서긍이 지은 [고려도경]이라는 책에 기초해서 당시 서당의 모습을 짐작할 도리밖에 없다. [고려도경] 1장에는 "마을입구와 거리에 경관(經?)과 서사(書社)가 두 셋씩 서로 마주보며 서있고 민간인 자제의 미혼자가 무리를 지어 스승에게 경서를 배우며 좀 성장하면 끼리끼리 벗을 택하여 사관으로 가서 강습하고 아래로 미천한 아이도 역시 마을 선생에게 배운다"(이만규, [조선교육사Ⅰ], 거름, 1988, p. 93)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서긍의 주장으로 미루어 볼 때, 고려시대에 이미 상당히 많은 서당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서당교육은 조선시대까지 계속 이어지게 되는데, 조선의 서당은 아마 고려의 서당과 목적, 내용, 방법, 수준 등에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고려의 서당에 대해서는 조선의 서당을 살펴보는 것으로 대신할 수밖에 없다.
서당은 고려시대에도 매우 발전되었으나 조선시대에 이르러 더욱 발전하여 그 수로 보더라도 가장 많고 생명력도 가장 긴 교육기관이었다. 서당은 전적으로 사설 교육기관이며, 그 설립과 폐지에 아무런 제약이 없었으므로 뜻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서당을 설립하여 경영할 수 있었다. 따라서 그 규모와 수준과 성격도 매우 다양했다. 서당은 평민에게도 입학을 허용하였으며, 학문과 생활윤리 교육을 그 주목적으로 하였다. 고려와 조선 민중의 지적 수준
참고문헌
강창동, 한국교육열의 편집증적 성격, 교육학연구, 2000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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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문, 한국교육사, 학지사, 2001
이종국, 서당법규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권 1호(46호), 2002
장동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청년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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