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교육]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과거제도,사회교육, 조선시대교육의 사학,성균관,향교,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
1. 학령
2. 권학사목
3. 경외 학교절목
4. 학교모범
5. 사소절

Ⅲ. 조선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4) 선발제도
5) 문제점
6) 기타

Ⅳ. 조선시대교육의 사회교육
1. 훈장자영서당(訓長自營書堂)
2. 유지독영서당(有志獨營書堂)
3. 유지조합서당(有志組合書堂)
4. 향촌조합서당(鄕村組合書堂)

Ⅴ. 조선시대교육의 사학
1. 서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특징
4) 서원의 폐해
2. 서당
1) 조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종류
5) 교수방법
6) 교육사적 의의

Ⅵ. 조선시대교육의 성균관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대상
5. 교육방법
6. 교육평가
7. 정원수
8. 교육관계법규
9. 교육적 의의

Ⅶ. 조선시대교육의 향교

Ⅷ.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권근
2. 이퇴계
3. 이율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에 건립되었으며, 학생들은 생원 또는 진사로 兩齋에 기숙하며 과거를 통해 관직으로 진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향교 교육의 정도는 사학과 비슷하였고 주요 목적은 교육자를 중심으로 지방의 문화를 지도하고 향상시킴과 동시에 문자와 의식을 통해 민간 향풍을 순화하는 것에 있었으며 일부 우수자는 四學과 마찬가지로 생원 진사의 覆試에 응시할 자격을 주었다.
서원은 중종 대에 주세붕이 백운동서원을 세운 것이 효시이며 관학을 대신하는 사학기관이며, 서당은 초등 교육기관으로 수효가 가장 많았고 생명이 긴 교육기관이었다. 서당은 훈장, 접장, 학생으로 구성되어 향교나 사학에 입학할 준비교육을 담당하였다.
유교의 중요한 목표는 修己治人, 즉 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 수신, 교육, 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修己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治人에 속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은 조선의 초기부터 후기의 실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흐름을 보였다.
참고문헌
남궁용권·김노연 공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형설출판사
이만규, 조선교육사 上, 서울 : 을유문화사, 1946
이만규 지음, 조선 교육사, 거름 출판사
장동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청년사, 1996
최석태, 한국교육 100년사, 교육신문사, 1999
한기언,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근대교육
  • 한국의 근대 교육개화기2. 일제강점기3. 해방 후1. 개화기개화기 교육의 전개1)개화기 교육의 개관*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말기적 상황-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 해체.① 대내적요인: 성리학적 기강해이 실학, 농민반란, 서학(천주교) 전래② 대외적요인: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일본제국주의의 침략야욕1. 개화기(2) 근대교육의 기반형성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위에서구 문물의 전래.1. 개화기(3) 교육개혁운동의 대두 : 쇄국정

  • 한국교육사 간단한 정리
  • 1. 한국고대교육1.삼국시대의 교육교육목적도덕적 인간양성교육제도공교육제교육방법언어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교육철학유학(훈고학)교육특성①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② 견문유생: 중국에보낸 유학생③ 고대일본의 교육문화에 영향줌④ 유학발달. 불교의 영향大.⑤ 귀족중심 소수엘리트 교육.⑥ 형식적 교육기관 등장(태학). ⑦ 평민자녀 위한 교육기관 등장(경당)2. 고구려의 교육◈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 한국의 유아교육사상목차1.고려시대의 유아교육1) 고려의 사회와 문화2) 고려의 교육제도3) 과거제도와 교육4) 유아교육 사상가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1) 조선 시대의 사회와 문화2) 교육제도3) 성리학의 유아교육사상4) 실학주의의 유아교육사상5) 동학의 유아교육사상6) 조선시대의 유아교육의 사상3. 근세 이후의 유아교육1) 유치원 교육의 도입2)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1.고려시대의 유아교육1) 고려의 사회와 문화고려 초기• 불교가 국

  • 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
  • 제도의 개편과 종래의 학문과 유리된 학문에의 반성으로 실학이 발생하였고, 청나라와 왕래되어 서학유입으로 천주교의 신앙운동이 전개되었다. 또한 당시의 총제적 위기를 벗어나 개인과 사회, 국가를 구제하겠다는 민족 종교운동으로 동학이 창도 되었다. ◈조선시대 후기 교육양대 전란으로 인하여 관공립의 교육기관을 피폐되었다.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도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 밀려들어 참다운 교육기능을 할 수 없었다. 특히 서원은 수적

  • [교육학] 교육의 시대적 발달
  • 교육의 시대적 발달< 차 례 >1. 한국 교육사 1가. 원시시대의 교육 1나. 삼국시대의 교육 1다. 고려시대의 교육 3라. 조선시대의 교육 4마. 개화기 교육 7바. 식민시대의 교육 8사. 현대의 교육 92. 서양 교육사 11가. 고대의 교육 11나. 중세시대의 교육 12다. 근세의 교육 14라. 현대의 교육 17마. 신자유주의와 교육 18표 1 실학주의의 종류와 목적, 대표사상가 14표 2 국가별 공교육의 발달 15표 3 근세의 사상가들 16한국 교육사원시시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