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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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차례]
1. 들머리
2. 문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변화
3. ‘문학과 공동체’ 영역의 시 텍스트 선정과 특징
4. 마무리
1. 들머리
1955년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11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총 10차례에 걸쳐 개정되었다. 그간의 교육과정 개정이 보통 5~10년을 주기로 이루어진데 비해 김창원(2011), 국어과 교육과정의 생태학(1)- 2011년 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성찰, 『국어교육』136호, 한국 어교육학회, 325쪽에 의하면, 1954.4.20.에는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고시되고, 1955.8.1.에 1차 1963(2차)/, 1973~74(3차)/, 1981(4차)/, 1987~88(5차)/, 1992(6차)/, 1997년(7차)에 전면 개정되었다 차수별 교육과정의 적용 기간은 각각 8-10-8-6-5-5년으로 초기에는 비교적 장 기간 유지되다가 1980년대 이후 5~6년으로 짧아졌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이러한 개정 주기를 버리고, 수시 개정 체제로 전환되었다. 또한 8차 혹은 9차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2007, 2009, 2011 개정 교육과정 등 교육과정이 개정 고시된 연도를 새로운 교육과정의 명칭으로 삼고 있다. 이는 전면 개정을 의미하는 몇 차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부분 개정을 하는 교육과정 체제로의 변화를 반영하는 용어로 볼 수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 교과서는 2011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 해에 2011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는 단 3년만 사용하였고, 이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가 2014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2014년부터 중1, 2 와 고1이 2011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교과서 김억조(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교과서 ‘문법’ 영역 내용 제시 순서 고찰, 『韓民族語文學』 第64輯, 191~21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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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찬(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의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선택과목 교과서 개발방향,『국어교육』137호, 한국어교육학회, 79~110쪽.
조하연(2012), 문학교육의 고려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38호, 한국어교육학회, 259~297쪽.
참고문헌
참고 문헌
자 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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