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과정 분석
Ⅱ.1. 2011교육과정 중학교,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의 위계 관계 분석
Ⅱ.2. 2007교육과정과 2011교육과정 비교
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Ⅳ. 교과서에 구현된 2007 교육과정
Ⅳ.1. 수록 현대시 제재 분석
Ⅳ.2. 성취기준별 제재 분석
Ⅴ. 생각해 볼 거리
Ⅴ.1. 비평과 시 교육
Ⅴ.2. 활동에 제시된 시
Ⅵ. 결론
Ⅶ. 사진자료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학교 1-3 학년군의 경우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에 따른 분류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번 성취 기준인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표현 방식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와 표현 방식이 작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2)번 성취 기준인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한다.’는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통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본질로 하는 두 갈래인 서사 문학과 극문학에 대해 배우고 갈등 형성 요인, 갈등 해결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과 ‘문학의 갈래’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3)번 성취 기준인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한다.’는 독자의 인식 수준, 경험, 가치관, 작품 해석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써보는 활동으로 ‘작품의 이해와 해석’, ‘작품 비평과 소통’에 해당해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4)번 성취 기준인 ‘표현에 드러나는 작가의 태도에 주목하여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반어, 역설, 풍자 등의 표현에 드러나는 작가의 태도와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에 해당한다고 보아 지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작품 이해와 해석’의 관점에서 수용과 생산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5)번 성취 기준인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 전달되는 지 파악하며 작품을 수용한다.’는 화자나 시점의 개념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지식으로 보았다.
(6)번 성취 기준인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파악한다.’는 작품의 의미를 작품의 창작 배경, 인물, 사건과 관련지어 접근하는 것으로 ‘작품 이해와 해석’으로 보아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7)번 성취 기준인 ‘작품의 창작 의도와 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한다.’는 내용과 사회∙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창작의도 파악과 작가, 작품, 독자를 둘러싸고 있는 작품의 소통맥락을 고려하는 것으로 ‘문학 작품의 맥락’이 내용 체계에서 지식에 들어있기 때문에 지식으로 보았다.
(8)번 성취 기준인 ‘자신의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평가한다.’는 적절한 근거를 이용해 해석, 평가하는 것으로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9)번 성취 기준인 ‘자신의 일상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찾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는 자신의 삶을 문학적으로 성찰하고 문학을 생활화 하는 것으로 태도 범주로 보았다.
(10)번 성취 기준인 ‘문학이 인간의 삶에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이해한다.’는 인간의 삶, 자신의 삶과 작품의 가치를 관련한다는 점에서 태도 범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07),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11), 「국어과 교육과정」
<단행본>
최미숙 외(2012),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이승원(2008), 『교과서 시 정본 해설』, 휴먼 앤 북스
<논문>
김정미(2011), 「고등학교 검정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박사논문
성지현(201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검정 국어교과서 반영 양상 연구」
전상우(2011), 「정전개념의 확장을 통한 교과서 검토」, 『우리말 교육현장연구』, 제5집 1호
<교과서>
김대행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두산동아
김병권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더텍스트
김종철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천재교육
문영진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창비
민현식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좋은책 신사고
박갑수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지학사
박영목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천재교육
박호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유웨이중앙교육
방민호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지학사
오세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해냄에듀
우한용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두산동아
윤여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미래엔컬처그룹
윤희원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금성출판사
이삼형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도서출판 디딤돌
조남현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교학사
한철우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비상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