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분석
Ⅱ.1. 2011교육과정 중학교,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의 위계 관계 분석
Ⅱ.2. 2007교육과정과 2011교육과정 비교

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Ⅳ. 교과서에 구현된 2007 교육과정
Ⅳ.1. 수록 현대시 제재 분석
Ⅳ.2. 성취기준별 제재 분석

Ⅴ. 생각해 볼 거리
Ⅴ.1. 비평과 시 교육
Ⅴ.2. 활동에 제시된 시

Ⅵ. 결론


Ⅶ. 사진자료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학교 1-3 학년군의 경우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에 따른 분류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번 성취 기준인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표현 방식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와 표현 방식이 작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2)번 성취 기준인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한다.’는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통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본질로 하는 두 갈래인 서사 문학과 극문학에 대해 배우고 갈등 형성 요인, 갈등 해결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과 ‘문학의 갈래’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3)번 성취 기준인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한다.’는 독자의 인식 수준, 경험, 가치관, 작품 해석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써보는 활동으로 ‘작품의 이해와 해석’, ‘작품 비평과 소통’에 해당해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4)번 성취 기준인 ‘표현에 드러나는 작가의 태도에 주목하여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반어, 역설, 풍자 등의 표현에 드러나는 작가의 태도와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에 해당한다고 보아 지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작품 이해와 해석’의 관점에서 수용과 생산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5)번 성취 기준인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 전달되는 지 파악하며 작품을 수용한다.’는 화자나 시점의 개념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지식으로 보았다.
(6)번 성취 기준인 ‘사회∙문화∙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파악한다.’는 작품의 의미를 작품의 창작 배경, 인물, 사건과 관련지어 접근하는 것으로 ‘작품 이해와 해석’으로 보아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7)번 성취 기준인 ‘작품의 창작 의도와 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한다.’는 내용과 사회∙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의 창작의도 파악과 작가, 작품, 독자를 둘러싸고 있는 작품의 소통맥락을 고려하는 것으로 ‘문학 작품의 맥락’이 내용 체계에서 지식에 들어있기 때문에 지식으로 보았다.
(8)번 성취 기준인 ‘자신의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평가한다.’는 적절한 근거를 이용해 해석, 평가하는 것으로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9)번 성취 기준인 ‘자신의 일상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찾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는 자신의 삶을 문학적으로 성찰하고 문학을 생활화 하는 것으로 태도 범주로 보았다.
(10)번 성취 기준인 ‘문학이 인간의 삶에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이해한다.’는 인간의 삶, 자신의 삶과 작품의 가치를 관련한다는 점에서 태도 범주로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07),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11), 「국어과 교육과정」

<단행본>
최미숙 외(2012),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이승원(2008), 『교과서 시 정본 해설』, 휴먼 앤 북스

<논문>
김정미(2011), 「고등학교 검정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시의 현황과 적절성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박사논문
성지현(201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검정 국어교과서 반영 양상 연구」
전상우(2011), 「정전개념의 확장을 통한 교과서 검토」, 『우리말 교육현장연구』, 제5집 1호

<교과서>
김대행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두산동아
김병권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더텍스트
김종철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천재교육
문영진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창비
민현식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좋은책 신사고
박갑수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지학사
박영목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천재교육
박호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유웨이중앙교육
방민호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지학사
오세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해냄에듀
우한용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두산동아
윤여탁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미래엔컬처그룹
윤희원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금성출판사
이삼형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도서출판 디딤돌
조남현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교학사
한철우 외(2011), 『고등학교 국어 (상)(하)』, 비상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지식이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여경기, 「문학사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pp.32~33 참조.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보다 더욱 확대되어,

  • 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소설교육의 제재: 박민규 과, 박상률 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소설교육의 정체성1. 소설교육의 정의2. 소설교육의 목적 및 의의3. 소설교육의 내용Ⅲ. 소설 제재 선정1. 지구영웅전설1) 제재 소개2) 제재 선정 이유3) 교육적 구현 학습 활동 자료 중심4) 교육과정과의 연계 교육학적 의의5) 한계2. 봄바람1) 제재 소개2) 제재 선정 이유2) 교육적 구현학습 활동 자료 중심4) 교육과정과의 연계 교육학적 의의

  • 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과정의 변천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Ⅲ. 교과서분석: 교육과정 반영 양상 및 교과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기Ⅳ. 차시별 수업계획 - 디딤돌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Ⅴ. 참고자료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 이성영(2002),「국어교육 내용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제14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 90년대 초반, 국어교육학 박사 과정이 설치된 이후 근 10년 동안에 나온 박사논문을 중심으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시했다. 이는 문학작품을 고정된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상호 작용적인 실체로 보려는 관점이 투영되어 있다. ㉡ 교과서 제재 및 학습활동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출판사에서 총 14개의 교과서가 편찬되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출판사에 따라 각각의 성취기준이 각각의 교과서 위원들의 판단에 따라 다양한 시기에 교육되고 있다. 이전에는 ‘국어1-1’, ‘생활국어1-1’, ‘국어1-2’, ‘생활국어1-2’, ‘국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