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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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탐구
- 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2. 내용적 측면에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Ⅱ. 현대시 교수-학습의 방향
1. ‘무엇을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대상
2. ‘어떻게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방법
Ⅲ. 현대시 교수-학습 방안
1. 작품 분석
2. 교수-학습 계획
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그 동안의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 문학교육,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우선 학교 교육에서 현대시 교육, 특히 시 이해에 필요한 문학적 지식 교육이 변화해온 양상과 특징을 검토하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1)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지식 강조
초기의 문학 지식 교육은 우선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메타적 지식을 강조하는 모습을 띤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제1차에서 제3차까지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그 당시 이루어졌던 지식 교육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예로 제1차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국어 교육의 목표로 규정한 「일상 생활에 필요한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항목을 좀 더 세밀히 검토하여 볼 때, 국어교육이 언어에 관한 지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널리 언어 사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는 데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모든 교육이 지식의 주입이 아니라, 생활의 겸험임은 새삼스럽게 말할 필요도 없는 것으로, 국어 교육도 마땅히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문교부, 1955: 4-5)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 제1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에서 지식의 주입이 아니라 생활의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제1차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이었다는 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문학교육에서는 어떤 바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현대시 교육내용 중 경험 관련 항목과 지식 관련 항목을 선별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험 요소>
<지식 요소>
⑩ 시적 표현을 감상한다(2학년).
⑩ 우리 나라의 대표적 운문을 감상한다(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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