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탐구
- 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2. 내용적 측면에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Ⅱ. 현대시 교수-학습의 방향
1. ‘무엇을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대상
2. ‘어떻게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방법
Ⅲ. 현대시 교수-학습 방안
1. 작품 분석
2. 교수-학습 계획
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그 동안의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 문학교육,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우선 학교 교육에서 현대시 교육, 특히 시 이해에 필요한 문학적 지식 교육이 변화해온 양상과 특징을 검토하기 위해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
1)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지식 강조
초기의 문학 지식 교육은 우선 문학의 특성과 작품에 대한 메타적 지식을 강조하는 모습을 띤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제1차에서 제3차까지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그 당시 이루어졌던 지식 교육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예로 제1차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국어 교육의 목표로 규정한 「일상 생활에 필요한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항목을 좀 더 세밀히 검토하여 볼 때, 국어교육이 언어에 관한 지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널리 언어 사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는 데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모든 교육이 지식의 주입이 아니라, 생활의 겸험임은 새삼스럽게 말할 필요도 없는 것으로, 국어 교육도 마땅히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문교부, 1955: 4-5)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 제1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에서 지식의 주입이 아니라 생활의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제1차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이었다는 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문학교육에서는 어떤 바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현대시 교육내용 중 경험 관련 항목과 지식 관련 항목을 선별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험 요소>
<지식 요소>
⑩ 시적 표현을 감상한다(2학년).
⑩ 우리 나라의 대표적 운문을 감상한다(3학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