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ⅰ. 가사문학 교육의 목표 및 가사문학의 교과서 수록 현황
ⅱ. 교과서 분석
ⅲ. 설문 분석
Α. 학생 설문 분석
Β. 교사 설문 분석
Ⅲ. 나오며
-효과적인 가사 교육의 방안
※붙임 1. 학생 설문조사 양식
붙임 2. 교사 인터뷰 양식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고전 시가 장르로서, 3·4조나 4·4조의 음수율이라는 형식 속에 옛사람의 정서와 가치관을 담고 있다. 가사는 독자를 상정하여, 대상에 대해 조목조목 갖추어 말하는 ‘자상하기’와, 4음 4보격의 형식을 통해 대상을 노래하는 ‘다정하기’라는 두 대립적인 지향을 융합시켜 어떤 사실 혹은 화제거리를 알리고자 하는 진술 양식인데, 이는 개인주의가 발달하고, 운문보다는 산문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수필이라는 산문을 통해 대체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가사 교육의 경우, 낯선 언어로 인한 언어적 장벽과, 학습자와 텍스트 간의 정서적, 경험적 간극을 비롯하여, 작품군의 다양함과 작품 수의 방대함, 텍스트의 방대한 분량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가사는 산문보다 노래하기와 암송하기에 좋아 독자에게 더욱 뚜렷하고 깊이 있는 기억을 심어 줄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운문체 중에서도 우리 시가 율격양식 중 가장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음수율인 4음 4보를 따른다는 점에서, 민족의 심층에 잠재된 보편적인 율격양식으로서 현대에도 여전히 존속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사는 또한 각박한 현대사회에서 상대방을 정감적으로 설득하는 데에 효율적인 ‘다정하게 말하기’의 방식을 취한다는 점에서, 소통과 공감의 기회가 부족한 오늘날 더욱 큰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먼저 현 교육과정 내에 규정된 문학 교육의 목표와, 가사가 실제 고등학교 수업 내에서 어떠한 비중을 지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가사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 배부 후 그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실제 수업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및 분석하여 가사 수업의 실태와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바람직한 가사 수업의 방향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향에 대해서 결론을 얻어내고, 그를 통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사 수업에 대해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