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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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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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에 대하여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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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서론


보고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Ⅰ. 서론 : 시조이론
1. 시조의 정의와 그 기원
(1) 정의에 대한 논의
(2) 기원에 대한 논의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3. 시조의 세부 분류
(1) 사대부 시조
(2) 기녀시조
4. 맺음말: 시조의 현대적 위상

Ⅱ. 본론 : 시조 교육을 중심으로
1. 학교 안의 시조 교육;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1) 시조 교육 현황과 문제점
(2) 제안
2. 학교 밖의 시조 교육
(1) 시조 계승 현황
(2) 문화콘텐츠와 시조
(3) 제안
3. 세계화와 시조교육
(1) 시조 세계화 논의의 배경
(2) 시조 세계화 사례
(3) 세계화 가능성·과제
4. 일본의 정형시와 비교

Ⅲ. 결론 및 생각해 볼 문제








시조는 700여 년 동안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 갈래로서 위상을 지켜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문학 전반에 대한 수요 감소와 더불어 자유시의 자리에 밀려 그 위상을 잃어가고 있다. 시조는 현대에도 창작되고 계승될 만한 형식미와 운율의 형성과 같은 문학적 가치가 충분히 존재한다. 또한 시조는 우리 민족의 사상과 세계관 및 문화를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중요한 문학 갈래이고, 한국어의 언어구조가 반영되어 있으므로 이를 지켜나가려는 근본적 노력이 필요하다.
‘시조에 의한 교육’은 바람직한 사회 공동의 이념을 형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건전한 가치관 수립과 관련이 깊다. 시조는 오늘날 사회적 논제인 환경, 인권, 복지, 경제 등의 내용을 담아 전하기에 매우 적합한 양식이다. 시조는 화자의 의도 전달하기, 대상의 의미 서술하기, 청자의 요구에 대해 말해주기 등에 적합한 논리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세에 사대부의 시조도 그러하고, 일부 사설시조도 그러하며, 개화기에 신문에 연재되던 시조는 더욱 그러하였다. 그러나 시조는 이러한 3단의 정제된 의미 구조로 이루어진 뿐만 아니라 시조에는 문학작품으로서 보여주어야 하는 정서의 표현, 대상과 자아의 관계 형상화, 세계에 대한 묘사 등이 함축적으로 담겨있다. 그러므로 시조를 내면화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게 때문에 시조 교육에서도 중심으로 삼아야 할 것은 학습자여야 한다. 시조교육은 학습자의 수용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신장하여 문학적․일상적으로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내면화 과정을 거친 문학은 양식이 되어 문화사회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문학은 지금 여기에 나와 함께 어울려야 자라날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향유한 문학을 자양분으로 삼아 사회, 문화, 예술, 컨텐츠 등으로 광범위하게 그 영향을 미치게 하고 더 나아가 세계화의 과정까지 도약할 수 있도록 문학교육, 특히 시조교육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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