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교과서 분석
2.1. 교과서 선정의 이유와 작품 목록
2.2. 문학Ⅱ 교과서 제재 분석
2.3. 현행 문학사 교육의 대안
3. 여성문학의 의의
4. 규방가사
4.1. 초기 규방 가사

4.1.1. 「규원가」
4.1.2. 「규원가」의 의의
4.1.3. 「규원가」의 한계
4.2. 후기 규방 가사
4.2.1. 「화전가」
4.2.2. 「반조화전가」
5.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각 문학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는 것이 문학사인 것이다.
문학사를 가르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 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 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 문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의 목표라는 점에서 도착점이고, 문학사적 시각을 가지고 개별 작품을 접함으로써 그 작품을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의 의의라는 점에서 출발점이다. 문학사 교육은 자칫 우리가 개별 작품의 작품 내적인 이해와 감상에 치중하느라 소홀히 하기 쉬운 일정한 시대의 문학 현상에 대한 거시적이며 체계적인 지식 및 안목을 가지게 함으로써 작품의 이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사 교육이 이처럼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학 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그 의의에 비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못하다. 지식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지향점이 변화해 온 교육과정의 흐름 속에서, 수용자의 이해와 감상이라는 구체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교육은 보조적이고 파편적인 지식을 다루는 하위영역 정도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문학사 교육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상에서 제대로 된 위상을 갖추지 못함으로써 문학사적 지식은 다른 문학 교육 영역과 체계적인 연관성이 없이 다루어졌고, 그나마 교과서에서 문학사와 관련된 단원에서조차 시대의 변화에 따른 장르의 발생과 소멸에 대한 지식만을 주로 단편적으로 기술해 온 형편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용자 중심의 문학 교육의 한계가 지적되면서, 문학사 교육의 의의가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문학사를 바탕으로 문학을 접근함으로써 독자는 개별 문학 작품의 수용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작품들과 연관지어 통합적인 이해와 감상이 가능해진다. 문학사적 지식이 단순히 문학의 흐름을 안내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토대가 된다는 인식의 확대는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이를 교육과정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의 범주를 상위범주인 ‘실제’와, 하위 범주인 ‘지식, 기능, 맥락’으로 설정하였는데, 기존에 없던 ‘맥락’ 범주가 새롭게 포함됨으로써, 문학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육에서 문학사 지식이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보다 더욱 확대되어, 선택과목인 '문학Ⅱ'의 내용 요소로서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를 ‘문학의 위상’ 범주에 설정하였다.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의 세부 내용으로는 ① 한국 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②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③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을 이해한다를 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구인환 外, 『문학 교육론』, 삼지원, 1988
김승회, 「기획 1 : 우리에게 고전이란 무엇인가 ; 소수 문학으로서의 기녀 시조 읽기 -"해어화 (解語花) 텍스트"와 "전복적 욕망의 텍스트"」, 시학과 언어학회, 2002
노진한, 「문학사 교육 방법론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0
여경기, 「문학사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이화형, 「규원가에 나타난 여성의 존재인식」, 『국어국문학』 116권, 국어국문학회, 199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정길자, 『규방가사의 사적 전개와 여성의식의 변모』, 한국학술정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교육의 실태와 효과적인 교육 방안
  • 선정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조희정,「중등 국어 교과서 고전문학 제재 변천 양상」,『고전문학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2011, p.71.ⅱ. 교과서 분석 학생들의 설문과 교사들의 설문을 하기 전에 먼저 교과서에는 가사 학습을 위해 어떤 학습 목표를 세우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몇 가지 참고서를 살펴보기로 했다. 그래서 14종 교과서 중 국어(하) 천재교육 교과서와 국어(하) 디딤돌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다.교과서출판사단원작품국어(하

  • [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 문제점으로 보인다. 그리고 각 출판사별로 경쟁을 자극해 오히려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많은 제재와 학습 활동을 담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검인정 교과서의 장ㆍ단점을 생각면서 총 6권의 검인정 교과서를 분석하였다.2. 교과서 선택 이유우리 조는 중학교 국어와 생활국어 1-1는 지학사(이), 창비를 선택하였고 국어(상)은 지학사(박)과 교학사를 선택하였다. 먼저 중학교 교과서는 창비의 교과서를 선택하였다. 제일 처음 교과서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고전산문교육론 문흥구 著 보고사 312p이덕무 - 모기의 꽃 같은 주둥이范石湖詠蚊, 用花蚊二字. 余來沙郵, 六七月之間. 夜則蚊羣, 因綠簾隙, 點次壁隅, 果腹晶晶, 不知其數. 使童子秉燭撲滅, 少選, 又來噆膚, 不可堪耐. 其爲狀也, 翅脚細弱, 而喙後脚, 不審所謂喙如花也. 麻蚊最毒, 竹蚊差歇. 余直摛文院, 院壁多蚊. 八九月, 不復噆膚. 細看坐壁者, 則箇箇喙端, 蓬勃如蓮花, 始覺花喙之善譬. 後讀楊升菴“丹鉛錄”, 有霧滃而蟹鰲枯, 露下而蚊喙坼之語. 古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고전시가의 문학사적 변천 과정>어부가(고려, 작자 미상) -> 어부사(이현보) -> 어부사시사(윤선도)6 - (3) 진달래꽃Ⅵ. 본시의 학습목표 (제4차시)1. 이해* 시의 내용과 정서를 이해한다.* 작품에 사용된 표현 방식의 특징과 효과를 파악한다.* 시에 쓰인 표현방식들이 작가의 의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지 이해한다.2. 활동 * 이 시의 서정적 자아가 갖는 갈등의 내용과 해결 방식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점을 달리하여 새로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단원에 학습 활동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대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논쟁을 마무리하였다.)이러한 논의에 따른 변화된 교과서 체제에서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1) 문학 작품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2)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3) 작품의 사회적 상황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을 수 있다.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앞서 지적한 것처럼 학습 활동 중에 첫 번째 단원 학습 목표 달성과 관련된 목표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