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_학습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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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학기 국문학교육론 과제(교수-학습 방법 이론과 그 적용) 2013.6.20.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학습방법론
< 차 례 >
Ⅰ. 서론
Ⅱ. 스토리텔링 교육의 이론적 검토
1. 스토리텔링의 개념
2. 스토리텔링의 원리
3. 고려가요와 스토리텔링의 연계성
Ⅲ.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학습방법론
1. 「정읍사(井邑詞)」의 교육의 현황과 방향 모색
2.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정읍사(井邑詞)」교수학습방법론
Ⅳ. 결론
Ⅰ. 서론
학교 현장에서의 문학은 문학 교육이 가진 궁극적인 목표를 따라 구현되고, 그에 따른 성과를 얻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향한다. 목표에 도달하여 유익함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도 주체적인 문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9
에 따르면 『문학』과목의 목표는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른다.(문학Ⅰ)’,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한다.(문학Ⅱ)’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능동적, 주체적인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문학 교육 전반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특히 고전 문학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주체적인 문학 활동을 높이는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문학 가운데서 고전 문학에 있어 학습자는 어려움과 부담감을 갖는다. 고전 작품이 향유되던 당시와 작품을 감상하는 현재와의 시간적 거리감, 낯선 고어(古語)를 비롯한 난해한 어구들, 뜻풀이 위주의 수업, 지나친 암기량 등으로 인하여 학습자는 고전 작품에 대해 심리적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혜미(201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고려가요의 교육 방법 연구 :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따라서 고전 작품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돕고, 더 나아가 자신의 삶으로 끌어와 내면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원리, 고려가요와 스토리텔링의 연계성을 설명하고, 스토리텔링 활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문학적 상상력을 이끌어내어 작품 속에 형상화되어 있는 당시의 삶의 모습을 살펴보고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작품 속 화자의 체험과 정서에 비추어 학습자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스토리텔링함으로써 학습자가 주체적인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효과를 끌어낼 수 있는 교수학습법을 위해 고려가요 「정읍사(井邑詞)」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스토리텔링 교육의 이론적 검토
1. 스토리텔링의 개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story)와 말하기(telling)의 합성어로, 그 용어가 활발하게 담론화되기 시작한 것은 1995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 페스티벌’을 계기로 해서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는 서구에서 그대로 차용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류은영(2009),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 문학에서 문화콘텐츠로」, 『인문콘텐츠』, 제14호, 인문콘텐츠학회.
스토리텔링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며 제시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story)’는 ‘서사(naative) 구조를 지닌 이야기’를 의미하며, ‘텔링(telling)’은 이러한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표현전달하는 데 있어서 수반되는 모든 행위’를 일컫는다는 것에서는 벗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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