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2023 기말평가)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브랜드,브랜드 이미지,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식품 종류 브랜드(이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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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3
공통 1.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 식품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 자세한 문항은 방송통신대 공지사항 첨부파일 참조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기말평가 푸드마케팅(식품영양학 3학년) 온라인 과제물입니다.

1. 식품영양학과 푸드마케팅 과제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식품 또는 식품기업의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① 브랜드(이름), ② 브랜드의 의미 조사하여 표를 통해 나타냈습니다.
3.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나타냈습니다.
4. 식품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했습니다.
5. 자신이 만든 식품 브랜드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6. 글자 크기 : 11pt, 줄 간격 : 160%
7. 푸드마케팅 2023년 1학기 기말평가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푸드마케팅 2023 기말평가

1.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2) 식품 또는 식품기업의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① 브랜드(이름), ② 브랜드의 의미(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슬로건, 철학, 가치, 스토리 등)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3)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라고 가정하여, 식품기업에서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2. 식품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하시오.

2) 1-3)번 문제에서 만든 식품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푸드마케팅 2023 기말평가

1. 식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① 브랜드

브랜드는 회사나 상품을 시장에서 독특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구성요소들 - 예를 들면, 이름, 상징, 로고, 디자인, 슬로건 등을 포함하는 전략적 접근법이다. 또한 브랜드는 회사의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하며,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징, 신뢰도 등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다. 훌륭한 브랜드 구축은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회사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브랜딩 과정은 타겟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제품의 주요 가치 및 미션 선언을 고려하여 브랜드 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회사는 시장에서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할 수 있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는 몇 가지 주요 요소가 있다. 첫 번째로,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광고 및 프로모션을 통해 목표 고객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한다. 두 번째로, 제품의 품질, 디자인, 고객 서비스 개선 및 회사의 사회적 책임 강조를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인다. 세 번째로,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인다.

②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 감정, 그리고 연관된 사항들을 통합한 것으로, 브랜드의 고유성과 가치를 나타낸다. 이는 제품의 질, 가격, 서비스, 마케팅 방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좌우되며,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성장한다.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고, 회사의 시장 점유율 증가와 이익 증대를 돕는다. 그러나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회사의 성장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주력하여 소비자의 좋은 인상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처럼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전략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통해 기업은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수경 (2016).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통신판매업체를 중심으로. 경영과학연구, 34(1), 109-127.
김영찬 (2018). 광고와 판매촉진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연구, 37(1), 81-99.
김정욱 (2017).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마케팅학회지, 22(1), 1-20.
김지은, 박상훈 (2018). 스토리텔링 기반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31(1), 93-110.
이승민 (2015).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커피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28(1), 129-148.
정동기, 박창근 (2014). 인적 판매 중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1049-1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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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12 16: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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