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교육평가_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 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교육평가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공통형/지정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하 과제 작성
1. 공통형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지정형
수행평가의 개념과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공통형
(1) 규준참조검사
(2) 준거참조검사
2. 지정형
(1) 수행평가의 개념
1) 대안적 평가
2)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3) 직접적인 평가
4) 실기시험
5) 포트폴리오법
(2)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공통형
(1) 규준참조검사
학생이 얻은 점수나 평가 결과를 다른 학생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인 서열에 의해 학생의 성취를 판단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흔히 상대평가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에 규준참조검사는 학생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한 근거로써 규준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검사에서는 학생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한 규준을 사용하는데 규준이라는 것은 원점수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로서 동일한 시험을 치른 학생들의 점수들이 모여서 규준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닌 학생의 상대적인 서열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규준참조검사는 개인차의 변별력에 적합하며 경쟁을 통한 학습의 외발적 동기유발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경쟁이나 분류를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정서적인 부작용이 있으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생들의 학력을 평가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학생들의 성취도는 학생이 속한 집단 내에서 학습 결과의 상대적 비교가 되기 때문이며 인간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 및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을 흐리게 할 수 있으며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과 보완기능을 약화시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평가의 기준이 표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이에 따른 학습의 결과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학습의결과나 교육의 성과를 다른 집단과는 비교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점수 결과를 유아교육에 반영한다는 점에 있어서 많은 주의사항이 필수적으로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규준참조검사는 유아에게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상대평가로 인한 학습 흥미 저조와 학습 스트레스의 심리적인 문제를 발생하며 이는 더 나아가 학습 장애를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는 전조작기의 시기에 있어서 구체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의 학습의 발달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는 개인적인 발달의 요인을 분석하는 자료로도 사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즉 유아기의 기억과정의 형태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분석하여서 유아기의 학습의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유아기에는 동일한 교육을 받는다. 하지만 선행학습의 개별화된 환경이 조성되면서 아동들 간의 학업 편차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선행학습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 간의 편차로 인해서 선행학습이 아닌 아동의 경우 학습 부진으로 이어지면서 학습발달에 문제가 있지는 않지만 학습 부진아로 분류가 되기 십상이다. 이에 이러한 선행학습 등의 관례가 점차 일반화되면서 학습에 대한 발달의 수준별 분류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관찰 및 분석 자료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수준별로 맞는 학습과 유아의 학습 발달에 부족한 점을 발견하기 위해서 이러한 규준참조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동일한 문제를 두고 이것에 대한 개인차를 변별하여서 그 유아의 학습 환경 그리고 학습 수준 등을 참고하여서 아동이 어떠한 부분의 학습의 이해도가 높고 낮은지 학습의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그룹 내의 아동에게 동일한 쓰기학습을 지도하면서 답안에 대한 피드백을 주지 않고 검사 자료로 활용하는 것인데 교사를 이 과정에서 유아의 글씨를 쓰는 순서 그리고 쓰는 데에 드는 시간 소요 과정 그리고 집중도, 정확도를 점검한다. 이를 통해서 학부모와의 일반 상담에서 아동의 개별적인 교육활동에 대해서 참고를 하면서 아이가 언어 학습 발달이 수준별로 되어서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언어 이해도 그리고 특정한 언어에 대한 반응이 있는지를 이 검사를 통해서 점검하여서 앞으로의 유아의 개별적인 학습 방향을 설계하여서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서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 유아의 학습 발달 준비를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검사는 유아들의 경쟁성이 있는 인식으로 전달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유아기에는 경쟁이라는 단어 자체를 학습 독려가 되는 데에 좋은 영향을 주는 요소로 보지 않는다. 대개 유아기의 경쟁에서 아이들은 성취감을 위한 도전보다는 포기를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시작도 안해보고 아이들은 나는 저 친구보다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에 경쟁적인 부분의 시험적인 본연의 요소로 활용하기 보다는 이 검사를 맞는 유아는 그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없도록 진행하여서 아동에게 불필요한 학습 경쟁을 부축이지 않으며 학습에 대한 흥미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나 학습 스트레스를 발생시키기 않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