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3학년)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2 / 2022.10.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3학년)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객에 관한 일반적 고찰

2.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1) 즉흥성
2) 커뮤니케이션
3) 감정이입
4) 객석과 무대 간의 소통
5) 현장성
6) 퍼포먼스
7) 애드립

3.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1) 공동책임자
2) 창작주체
3) 재생자
4) 공동생산자
5) 공동행위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관객에 대한 인식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져 배우와 관객과의 관계는 수행하고 지켜보는 역할로 고정되었다. 무대 위에서 실연하는 배우 또한 관객의 존재를 인식할 뿐 관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염두에 둔 것은 최근의 일이다. 배우는 희곡의 내용을 실연하는데 집중했고, 역할에 대한 배우 자신의 발전에 더 신경 썼다. 배우 연기술에 대한 이론과 서적들은 다양하게 남아있는 데에 비해, 관객의 수용성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늦게 시작된 것도 이러한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기(2007),「몸을 통한 연기훈련」, 서울:동인.
민병욱. 『연극의 이론』 서울 : 탑북스, 2012.
원종원. 『뮤지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김석만(2001),「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기 세계」.서울:연극과 인간.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대해서는 진행되고 있는 행사 위주로 살펴보겠다. 매월 4째 주 금요일(1, 10월 제외)에 열리는 금요 예술무대는 2003년에 최초로 토요 예술무대라는 명칭으로 시작한 이후 전통무용, 대중가수 공연, 발레, 성악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다. 오랜 기간에 거쳐 수 많은 출연진과 독특한 무대구성으로 매 회 활기차고 행복한 무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해 왔으며 용산 구민회관 3층 대강당에서 무료로 시행되고 있다. 2007년에 처음 시행되어 구민의 좋은 반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예술과 과학, 그리고 모든 문화적 활동의 마르지 않는 원천이다. 관심이 행복이라고 이해하는 한, 행복은 결코 피상적일 수 없다.두 번째로 ‘감사’와 ‘경외감’이다. 이 두 가지는 자기만의 경계를 벗어나게 하는 초월적 감정들이다. 감사를 통해 자기와 연결된 타인들과 자연 그리고 신을 인식하게 되며, 경외감을 통해 자기보다 더 거대한 존재들을 느끼게 된다. 이 감정들은 우리 안의 이기심을 극복하고 영원한 것에 눈을 뜨게 하는 힘이 있기 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다양한 북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은둔형 국가의 이면에 있는 사람들에게 깊은 애정을 느꼈다. 그들의 한을 담아 북한 인민들의 평범한 일상과 북한 정권의 실상 그리고 김정은 정권이 국제사회에 가하는 위협을 세계인들에게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책의 전반부에서는 북한의 전반적인 일상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이러한 북한 인민들의 참담한 삶을 비판하고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북한 인민들의 삶은 가족과 노동이 전부이고 우리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다양한 북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은둔형 국가의 이면에 있는 사람들에게 깊은 애정을 느꼈다. 그들의 한을 담아 북한 인민들의 평범한 일상과 북한 정권의 실상 그리고 김정은 정권이 국제사회에 가하는 위협을 세계인들에게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책의 전반부에서는 북한의 전반적인 일상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이러한 북한 인민들의 참담한 삶을 비판하고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북한 인민들의 삶은 가족과 노동이 전부이고 우리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통해 자연과 벗하고 옛 선비들의 풍유 느끼며 다양한 지역에서의 예기치 못한 사태의 처세술을 배우게 되었고 자유분방함 속에서의 창의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성격 장단점 잡초같은 성격으로 어디를 가든 그 속에서 융화하며 더 나아가 발전방향을 찾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린 시절 많은 형제들과 같이 자라서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그러한 영향으로 소를 생각하기보다는 대를 생각 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