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대인관계의 중요성
2. 대인관계의 특성


Ⅱ. 본론
3.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유형
4. 따돌림 현상의 유형
5. 청소년 대인관계 관련 현황
6. 청소년 대인관계와 상담
7. 다양한 상담 기법
- 용서상담
- 집단상담 프로그램
-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 연극치료
- 단체프로그램
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
-문화 · 예술과 교육을 접목
-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
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
-학급
-학교
-국가
-인터넷
본문내용

2. 대인관계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전략
상담전략 방법은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상호작용적 개입 4가지로 나뉠 수 있으며 정서적 개입이란 신체 인식활동도 포함한 감정과 정서를 주로 다루는 방법이다. 인지적 개입은 내담자가 가진 사고, 신념, 태도를 다룸으로서 자신이 처함 상황이나 사건, 사람, 감정 등에 대해 지금과 다르게 생각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행동적 개입은 내담자에게 비생산적인 현재의 행동을 통제하게하거나 제거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개입은 다른 사람 또는 상황에 대한 관계 패턴을 다루는 방법이다.


3. 청소년 대인관계 사례와 상담기법
(1) 상담 치료 과정: 면접
면접은 초기 자문, 문제 및 상황 평가, 치료 목표 및 계획 설정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피해 학생이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 본격적인 상담에 앞서 해당 학생과 상담원과의 면접이 이루어지게 된다. 면접 과정에서는 해당 학생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학생이 받은 피해 정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과 같은 문제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진다. 문제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치료 목표 및 치료 계획을 설정하게 된다. 해당 기관에서는 피해 학생에 대한 심리 상담 뿐 만 아니라 법률적․행정적 지원까지 제공하고 있다.
(2) 상담 진행
면접 단계에서 피해 학생과 상담원이 수립한 치료 계획에 따라서 실제로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상담은 주로 case by case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피해 학생의 유형에 따라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3) 상담 종결 후
초기에 설정한 치료 목표를 달성했다고 판단되면 상담이 종결된다. 그러나 상담 프로그램이 종결되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담 후에도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서 상담의 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피드백 과정이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피해 학생은 앞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칠 수 있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근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2) 세부적인 프로그램
1) 진단 평가
피해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치료 목표 및 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 다양한 심리 검사를 이용한 상태 진단을 하고 있다.
① MMPI :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의 약자로 성격 검사라기 보다는 표준 편차 2를 기준으로 심리적 장애가 있는지 진단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② MBTI : Myers-Briggs Type Indicator.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지. 성격 유형을 4개의 판단 축을 가지고 16가지로 구분. 해당 검사자의 성격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③ HTP : House-Tree-Person Technique. 연필과 백지를 주고 집과 나무와 사람을 그리도록 한다. 가정 생활과 가족 관계, 자기에 대한 심층적이며 보다 무의식적인 감정, 자기 및 자기와 환경의 관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가우디(1999), 왕따리포트, 우리교육.
구본용(1999), 청소년의 또래관계,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p.9~22.
권기남(2005), 초등학교 상담실태와 요구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장(감)·전문직 연수자료
김광수(2008), 용서상담프로그램, 학지사.
김경중, 류광호, 류인숙, 박은준, 신화식, 유구종, 정갑순, 조경미, 조회숙, 주리분, 최인숙, 김광수(2008), 용서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p.19.
김춘경(2006), 청소년 상담, 학지사.
노정연 기자, 연극치료 인터뷰 및 프로그램 내용, 경향신문/한국연극치료협회.
보건복지가족부(2008),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오영림(2004), 사회기술훈련(청소년을 위한), 하나의학사.
정옥분(2005),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최재숙(1998),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한덕웅(1985), 우정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종단적 연구, 사회심리학 연구,2-2.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1997), 청소년 심리학, 양서원.
홍대식(1992), 인간관계의 심리, 양영각.
허경운, 은둔형외톨이의 사회문제와 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허묘연(2008), 청소년 이해론, 서울사이버 대학원 출판부, 현학사, p.9.
Maslow, A. H.(1965),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In D.E. Hamachek (Ed.), The self in growth, teaching and learning. NJ: Prentice-Hall.
Simmons,R.G., & Rosenberg, F.(1975), Sex, sex roles and self-imag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 229-258.

[동영상 및 인터넷자료 링크]
△http://1388.kyci.or.kr/center/center_main.html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36624,
아시아투데이 사회면, 2010-03-11.
△http://blog.daum.net/johnson/15865751
△http://blog.naver.com/ksoo16?Redirect=Log&logNo=40093341816
△http://blog.naver.com/purediva?Redirect=Log&logNo=50075157536
△초등생활 보고서, ‘차별’
http://children.seoul.go.kr/c_info/vodview.html?VMID=A010&VMFILE=ebs0803.wmv,
△http://cyimg29.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290018%2F2010%2F4%2F6%2F96%2F%BF%D5%B5%FB%A1%A4%BF%E5%BC%B3%BF%A1%BC%AD%5F%C0%DA%BB%EC%BD%C3%B5%B5%B1%EE%C1%F6%5F%C7%D0%B1%B3%C6%F8%B7%C2%5F%BB%A1%B0%A3%BA%D2%5F%B3%D7%C0%CC%B9%F6%5F%B4%BA%BD%BA%2Emht
△http://cyimg29.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290020%2F2010%2F4%2F6%2F53%2F%BC%AD%BF%EF%B0%E6%C1%A6%5F%5F%5B%BE%CB%C2%A5%5F%B9%E6%BC%DB%5F%BE%CB%C2%A5%5F%C7%C1%B7%CE%B1%D7%B7%A5%5D%5F%BF%D5%B5%FB%5F%BC%C5%C6%B2%B5%E9%2C%5F%B0%A1%C7%D8%5F%C4%A3%B1%B8%BF%CD%C0%C7%5F%B8%C2%C2%AF%2Emht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0&artid=200912211606161&pt=nv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81&aid=0000084139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5&aid=0000096346, 네이버뉴스
△http://wizard2.sbs.co.kr/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130화 2009.
http://cyimg29.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290001%2F2010%2F4%2F6%2F47%2F%C8%F1%B8%C1%5F%B4%EB%BE%C8%2Emh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청소년문제, 근대화 등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제 2 장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등 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각기 독특한 주장과 내용,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장들의 특징, 현장교육과의 관계 및 그 응용 등을 살펴볼 것이다.제 1절. 교육사회학 이론분류의 경향1. 이론 분류의 다양성교육사회학은 다른 학문에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제1장 서론 제2장 학교사회복지 도입의 필요성 제3장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제4장 학교사회보기지사의 역할 및 자격 제5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제7장 학교사회복지적 대응의 제 문제 제8장 학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제9장 결론 부록 참고 문헌 제1장 서론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 청소년기본법 레포트
  • 청소년기본법의 의의2) 2003년 개정 청소년기본법의 주요내용4. 청소년 정책의 총괄 조정1) 청소년육성행정조직2) 청소년육성정책의 수립과 시행5. 청소년시설과 지도자1) 청소년시설2) 청소년지도사3) 청소년상담사6. 청소년단체 청소년진흥센터 청소년상담원1) 청소년단체2) 한국청소년진흥센터3) 청소년상담원7. 청소년 활동 복지 보호에 대한 지원8. 청소년육성기금9. 청소년기본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Ⅲ. 청소년기본법 전부개정

  • 한부모 가정 아동 그리고 한국한부모가정연구소
  • 제력의 상실로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부적응이나 비행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동일시 대상의 상실은 자녀의 건전한 양육에 지장을 주어 발달장애 또는 역할 동일시에 대한 학습결핍 등이 발생한다. 아들의 경우, 남성의 역할을 배울 기회를 잃어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고, 딸의 경우 부를 통해 이성을 정신적 ․ 육체적으로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상실로 인하여 대인관계의 혼란을 일으켜 이성에 주의를 끌려

  •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상담지원센터이다. 교육청 및 학교와의 연계망을 통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들에 대한 긴급구조 및 자활지원, 사후관리,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상담지원센터로서 그 고유의 역할인 상담활동을 면접, 집단, 전화, 사이버 상담, 심리검사, 부모연계상담 등의 여러 경로로 이행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청소년 상담지원센터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위해 개입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