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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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 구성 : 인문, 사회, 과학, 사회과학, 소설, 역사, 리더십, 자기계발 도서 등 全 분야 망라
□ 독후감에 대한 평가 : 과제로 제출, A+ 받은 우수작들만 엄선
- 구성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목차
1. 김유정 작품집 - 김유정 -
2. 민촌 · 서화 - 이기영 -
3. 데미안 - 헤르만 헤세 -
4. 1984 - 조지 오웰 -
5.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 정약용 -
6. 1cm 다이빙 - 태수 · 문정 -
7. 영국 외교관, 평양에서 보낸 900일 - 존 에버라드 -
8. 퍼스트 러브 - 시마모토 리오 -
9. 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 - 리처드 칼슨 -
10.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
11. 말 그릇 - 김유나 -
12.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 히가시다 나오키 -
13. 아주 작은 반복의 힘 - 로버트 마우어 -
14. 뇌를 위한 파워 푸드 - 닐 D.버나드 -
15. 거리를 두는 중입니다 - 슈테파니 슈탈 -
16. 당신이 옳다 - 정혜신 -
17. 아프니까 청춘이다 - 김난도 -
18. 한 권으로 정리하는 4차 산업혁명 - 최진기 -
19.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 · 신영준 -
20. 미움받을 용기 - 기시미 이치로 · 고가 후미타케 -
21. 무진기행 - 김승옥 -
22.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
23. 혼자있는 시간의 힘 - 사이토 다카시 -
24. 멋있게 품위있게 - 김봉국 -
25. 청춘, 거침없이 달려라 - 강남구 -
26. 피로사회 - 한병철 -
27. 하버드 행동력수업 - 가오위안 -
28. 청춘이란 무엇인가 - 헤르만 헤세 -
29. 언어의 온도 - 이기주 -
30.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 사사키 후미오 -
31. 용의자 X의 헌신 - 히가시노 게이고 -
32. 인간실격 - 다자이 오사무 -
33.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
34. 인문학 습관 - 윤소정 -
35. 역사의 쓸모 - 최태성 -
36. 지금 이순간 - 기욤 뮈소 -
37. 잡담이 능력이다 - 사이토 다카시 -
38. 너의 췌장을 먹고싶어 - 스미노 요루 -
39.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
40. 호모데우스 - 유발하라리 -
41. 이기는 대화 - 이서정 -
42.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 매일경제IoT 혁명프로젝트팀 -
43.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히가시노 게이고 -
44. 82년생 김지영 - 조남주 -
45.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0 - 채사장 -
46.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 채사장 -
47.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 혜민스님 -
48. 가족의 두 얼굴 - 최강현 -
49. 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 - 글배우 -
50. 책 잘 읽는 방법 - 김봉진 -
51.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야마구치 슈 -
52. 행운의 절반 친구 - 스틴 톨러 -
53.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 김승호 -
54.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 자일스 루리 -
55. 대통령의 글쓰기 - 강원국 -
56. 자존감 수업 - 윤홍균 -
57. 1등의 대화 습관 - 오수향 -
58. 인공지능 시대의 삶 - 한기호 -
59. 에이트(EIGHT) - 이지성 -
60.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 -
61.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 데일 카네기 -
62.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 나쓰카와 소스케 -
63. 당신 인생의 이야기 - 테드 창 -
64. 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 - 송현 -
65. 당신은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 - 김창옥 -
66. 머니볼 - 마이클 루이스 -
67. 도산 안창호 - 이광수 -
68. 국화와 칼 - 루스 베네딕트 -
69. 광장 - 최인훈 -
70. 해킹사회 - 찰스 아서 -
71. 건축 재료의 새로운 사고 - 국민대학교 건축대학 -
72. 천개의 찬란한 태양 - 할레드 호세아니 -
73. 심플하게 산다 - 도미니크 로로 -
74.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 백세희 -
75.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 김수현 -
76. 노르웨이의 숲 - 무라카미 하루키 -
77. 회복탄력성 - 김주환 -
78. 준비된 말로 나를 당당하게 표현하는 화술 - 발타자르 그라시안 -
79. 뇌 과학자는 영화에서 인간을 본다 - 정재승 -
80. 운명을 바꾸는 10년의 통장 - 고득성 -
81. 습관의 재발견 - 스티븐 기즈 -
82. 내 안에서 나를 만나는 것들 - 러셀 로버츠 -
83. 프라이버시 침해 - 마이클 하이엇 -
84. 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 - 최진기 -
85. 뉴스의 시대 - 알랭 드 보통 -
86. 시민의 교양 - 채사장 -
87. 협상의 전략 - 김연철 -
88. 넛지(Nudge) - 리처드 탈러 · 캐스 선스타인 -
89.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
90. 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 - 앨버트 허버드 -
91.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 정지은 · 고희정 -
92. 부의 추월차선 - MJ 드마코 -
93. 답을 내는 조직 - 김성호 -
94.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 나이토 요시히토 -
95. 날씨가 좋으면 찾아 가겠어요 - 이도우 -
96. 이기적 유전자 - 리처드 도킨스 -
97. 관계의 물리학 - 림태주 -
98. 너는 기억 못하겠지만 - 후지 마루 -
99. 레오나르도 다빈치 - 월터 아이작슨 -
100. 2030 기회의 대이동 - 최윤식 -
본문내용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소설 중 <산골 나그네>, <소낙비>, <아내>, <두꺼비>, <야앵>, <정조>, <이런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 변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서는 이 같은 여성의 매춘이 남편들에 의해 사주되고, <정조>에서는 술 취한 주인에게 몸을 파는 행랑어멈과 그 대가로 돈을 받기를 원하는 남편이 나온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서 매춘은 반윤리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직 생존의 문제로만 제시된다. 따라서 매춘을 하는 여성이나 사주하는 남성 모두에게서 죄의식이나 수치심은 찾을 수 없다. 나아가 남편들이 아내들의 매춘을 독려할 정도로 참담한 상황을 참담하지 않은 듯 위장하는 작가의 해학성은 그런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당시 현실에 대해 반어적인 문제의식을 갖게끔 한다.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둘째, 김유정의 소설 속 작중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지만, 삶 자체에 절망하기보다는 강한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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