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수업 연구 주제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는 주된 목적이 문학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있다고 보고 있다.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이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성의 문학적 해석을 단순 수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이 있지 않고,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의 해석과 비평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적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켜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국어사용의 목적 중의 하나인 정서표현은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감상하면서 정서표현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연극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교육연극의 하위 장르인 역할놀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모형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주인공이나 사건에 대하여 비판하는 활동은 정서 표현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말할 때 수줍은 얼굴로 웅얼웅얼 하는 아이들, 수업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지 못해 발표하기를 꺼려하는 아이들, 교사가 묻는 말에 표면적으로 간단한 대답은 하나 자신의 생각을 깊이 있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우리는 거의 태어나면서부터 이야기를 듣고 말하지만, 이렇듯 상대적으로 이야기를 이해하고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이 교육적으로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단순히 듣고 말하는 활동이 아닌 실제적인 상황에서의 말하기듣기 활동을 통하여 이야기를 이해하고, 감상 및 비판함으로써 상황에 맞게 말하는 능력과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을 길러야 한다.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 정적인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역할놀이 등의 다양한 교육연극 활동들을 통해 이야기와 주인공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역할놀이를 통해 인물의 입장과 태도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으로 말해 봄으로써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고자 다음과 같이 지도하고자 한다.
첫째, 아이들이 평소에 잘 알고 있는 동화 속 인물이 되어서 교육연극의 사진 기법(정지 동작)과 터치기법(인물에 맞게 즉흥적으로 한 두 마디의 대사 만들기)을 이용하여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 몸짓, 표정으로 표현하고 어떤 장면인지 알아맞히는 게임을 통해 동기를 유발한다.
둘째, 각 모둠별로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 몸짓, 표정으로 역할놀이를 연습하고 전체 실연을 해 본다. 그런 다음 인물이 한 일에 대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등장인물이 되어 주고받으며 토론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인물의 입장, 태도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야기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만약 내가 이야기 속 인물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말 해 봄으로써 문제 상황을 자신의 경험에 연관 지어 내면화하고 감상, 비판하는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른다.
Ⅱ. 단원 : 2-2-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정서 표현을 위한 언어 사용의 목적으로 언어활동을 하게 된다.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이야기에 이어지는 내용을 상상할 수 있는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르도록 설정하였다.
말하기듣기에서는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여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야기 이해를 위하여 인물이 한 일에 주의하여 듣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해 보는 활동을 한다. 읽기에서는 친숙한 전래 동화를 제재로 글의 앞뒤 내용과 연관 지어 중간 부분을 상상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상상하는 즐거움을 맛보도록 한다. 이야기에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에 즐겁게 참여하여 상상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쓰기에서는 상상력과 사고력을 바탕으로 이어질 내용을 꾸며보는 활동이 중심이 된다. 그리고 이 활동을 위한 준비 활동으로 꾸며 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어질 내용은 내가 아는 이야기의 뒷이야기를 이어보는 활동과 모르는 이야기의 뒷부분을 이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언어가 차지하는 중요성 깨닫게 함셋째 마당꿈을 펼쳐요주로 문학작품을 제재로 하여, 문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넷째 마당내 생각 어때요다른 사람의 주장이 담긴 글 이해, 자신의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설득적 언어사용능력 기르도록 함다섯째 마당상상의 나라로 떠나요흥미와 발달단계에 맞는 문학제재 통하여 정서적 감흥의 표출과 이야기 흐름을 생각하는 힘 기르도록 구안 2학년 국어과 구성 단원명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문학 교과 교육과정Ⅰ. 서론Ⅱ. 본론1. 성격2. 목표3. 내용1) 내용 체계2) 영역별 내용4. 교수ㆍ학습 방법1) 교수ㆍ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언어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내면적 독서, 즉 경험 읽어내기에 해당한다. 그러한 점에서 글쓰기는 쓰기와 읽기의 복합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 과정에 글을 쓰는 학습자로서 창작 주체를 ‘학습작가’라 명명하게 되면 이와 짝이 되는 ‘학습독자’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사용되어 창작의 과정을 보다 용이하게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작가’의 의무로부터 해방시켜 학습의 과정에 있는 일반적인 상황을 제시할 수도 있다. 2. 창작 능력의

  •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 학습의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된다.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1. 실천 과제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다.1) 과제 1교육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