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의 변화
(3) 패러디의 의의
(4) 패러디의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2. 전래동화와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2. 줄거리
3.내용 감상 및 해석
①구전된 이야기로서의 햇님 달님
②이야기 속 장치들, 그리고 몇 가지의 비현실성
③권선징악이 아니다
1) 첫 번째 해석: 종교적 입장
2) 두 번째 해석: 역사적 비유이다?
④극복해주어야 할 여지가 있는 동화
4.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패러디의 예
①뮤지컬 마당놀이극, “해와 달이 된 오누이”
② 연극으로 재구성된 ‘햇님 달님’
③ 놀이 음악극 꼬방꼬방
5. 햇님 달님 평가
(2) 단 군 신 화 (檀君神話)
①줄거리
② 단군신화의 개관
③ 단군신화의 요점 정리
④ 단군신화 패러디
⑤ 단군 신화의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
1) 기존의 해석
2) 새로운 해석
⑥단군신화 패러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홍길동전
1. 핵심정리
2. 줄거리
3. 인물소개
4. 내용감상
5. 패러디 만화
(4) 용궁공주
(5)심청전
1. 심청전 핵심 사항 정리
2. 심청전 줄거리
3. 심청전의 배경 사상
4. 심청전의 주제
5. 심청전의 희극성
6. 이 글의 특징
7. 감상
심청전 현대적 분석 (패러디 사례 ①과 ②)
① 오태석은 그의 희곡 <심청이는 왜 인당수에 두 번 몸을 던졌는가>
② 작가 황석영씨
심청전 패러디 사례 ③
심청전 패러디.장애문제 다룬 인터넷 소설 ④
(6) 도깨비감투
1. 핵심정리
2. 줄거리
3. 내용감상
4. 도깨비감투의 평가
5. <도깨비감투>패러디
(7) 견우직녀
1. 핵심정리
2. 줄거리
3. 『견우와 직녀』의 천문학 배경
4. 『견우와 직녀』의 시대적 배경
(1) 신분에 따라 차별 받는 사회
(2) 양반도 벼슬해야 신분 유지
(3) 신분에 따라 교육 차별
5. 『견우와 직녀』의 사상과 해석
6. 『견우와 직녀』의 현대적 분석
(1) <현대시> 직녀(織女)에게
(2) <현대시> 견우의 노래
(3) <청소년을 위한 연극>
(4) <만화> 부실시공에 관한 고전적 생물학적 고찰
(8) 흥부놀부전
1.핵심정리
2.줄거리
3. 흥보전의 인물 소개
4. 흥부놀부의 인물평가
5.내용 감상/분석
6.패러디 작품전
4. 정리 및 평가
(1) 설문 결과 발표
(2) 전래동화 패러디의 평가
① 패러디의 긍정적 해석
② 패러디의 부정적 해석
(3) 전래동화 패러디의 전망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패러디의 영역 확장. ( 인터넷 및 테크놀러지 환경의 조성) 웃음을 주고 관심을 집중시키는 목적으로 쓰임.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매겨짐. 문학뿐 아니라 모든 예술 분야에서 사회적 이슈이며 지금을 패러디의 전성시대라 할 수 있음
(3) 패러디의 의의
- 과거 텍스트와 현재 텍스트의 혼합. 여러 이질적 텍스트의 혼합.
- 지배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탈 중심화의 기교, 변두리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방법. 미적 문맥뿐만 아니라 사회 역사적, 이데올로기적인 여러 문맥에 위치.
- 과거의 모방이며 비판으로 이중성의 기교를 보임.
(4) 패러디의 평가
1) 긍정적 평가
- 모방과 예술을 아우르는 분야
- 보고 즐기던 것에서 만들고 참여하는 문화
- 정치, 시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
- 네티즌의 사회참여의식, 현실비판력 향상
2) 부정적 평가
-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으로 통제가 불가능.
- 문제의 본질을 왜곡
- 인권침해의 우려
2. 전래동화와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는 신화나 전설, 민담 등이 발전하여 구전으로 전해내려온 것이 그 시작이다. 전래동화는 한 민족의 생활, 풍속,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래동화속의 인물을 변형시키거나 내용을 변형시켜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창조성이 없으며 때로는 악의가 개입되기도 하지만 전래동화의 패러디를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으며 전래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
- 참고문헌
-
-이윤자(1976),현대동화에 미친 신화 및 전래동화의 영향,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 한국어분야 석사학위 논문
-인혜리(2004),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활동이 아동의 상상기능에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종란(2001), 전래 동화 속의 철학 서울:철학과현실사
-손동인(1984), 한국 전래동화 연구 서울: 정음문화사
-이영희(2003), 견우와 직녀 서울: 삼셩출판사
-[네이버 카페], <동화샘터>, http://cafe.naver.com/readspea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644
-강기령, <강기룡의 정선 국어 자료실>, 2006.10.30, http://korstudy.com/literature/gojeon/novel/simchung.htm
-[네이버 지식인], 2006.10.30, http://korstudy.com/literature/gojeon/novel/simchung.htm
-이복남, <하사가 상담넷>, 2006.11.1, http://korstudy.com/literature/gojeon/novel/simchung.htm
-[네이버 지식인],<도깨비감투 이야기>, 2006.10.29,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02&eid=Cz/FOt7GOxn1kgHAOseI/h2UHBdMOKCh
-[네이버 지식인], <전래동화‘도깨비감투’에 관하여>,2006.10.29,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g9EGep7tz/L6nw/QLSKAbhEmHJzeOxE
-[네이버 지식인], <동화인 도깨비감투 줄거리>,2006.11.1,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3&dir_id=1301&ei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