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2 / 2022.11.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5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25점).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5점).
하고 싶은 말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2. 어려운 문제도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3. 각종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4. 출제자의 의도대로 작성했습니다.
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정책
(1) 2012년 3월 21일 개정 학교폭력예방법
(2) 현장중심 학교폭력대책(2013. 7. 23)
(3)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 계획(2015∼2019년)
(4)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2020~2024)
2)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1) 사이버 폭력 개입의 필요성
(2) 피해학생에 대한 개입
(3)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발달
(1)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사회성 발달
2) 유아의 정서지도
(1) 유아의 정서발달 및 지도방안
(2) 공감능력 함양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정책

(1) 2012년 3월 21일 개정 학교폭력예방법
2012년 3월 21일 개정된 학교폭력예방법은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두텁게 보호하고 치유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의 범위를 ‘학생 간’에 발생한 사건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사건으로 확대하였다. 전문상담교사의 배치 및 지원 추가 규정이 신설되었고(제6조제2항제4호), 학교폭력대책위원회, 시?군?구 학교폭력대책 지역협의회가 신설되었다. 교육감의 실태조사 및 전문상담기관 설치의무화, 학교폭력 은폐 교원 징계 및 유공교원 인센티브 부여, 교육감의 조사?상담 권한 부여 및 교육부 장관의 학교폭력관련 개인 정보 관련기관 요청 근거가 마련되었다. 분기별 자치위원회 1회 이상 개최(제13조제2항),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교감 포함(제14조제3항), 학교폭력 예방 교육 대상에 학부모 추가(제15조제2항) 규정이 신설되었다. 특히, 피해학생 ‘전학권고’ 규정 삭제, 피해학생의 신속한 치료 및 가해학생 부모대상 구상권 행사, 가해학생에 대한 엄정 조치, 가해 학생 조치 기한 규정, 가해학생 부모 특별 교육 및 위반 시 과태료 부과, 피해학생에 대한 재심청구 기회 부여 등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가 강화되었다. 또한,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학교폭력과 관련해서는 따로 법률로 정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마련하였고(제20조의3 신설), 학교폭력 예방에 정보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 학생보호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교 내외에 설치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통합관제 할 수 있도록 하였다(제20조의4, 제20조의5, 제20조의6 신설)
참고문헌
교육부, 현장중심 학교폭력 종합대책, 2013.
교육부,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014.
교육부,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안), 2020.
권지은, 놀이치료에 기반 한 유아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에 관한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종훈, 유아교육기관 교실의 질,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수상호작용이 유아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김진경?김헤라,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백해진, 학령 전 유아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언어발달 관련 인식 조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논문, 2016.
서유헌, 부모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2013.
원굉우, 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한 유치원의 5가지 핵심 공간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2.
장선영, 복합외상을 경험한 여성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2013.
전동일, 사이버폭력 피해 학생 상담을 위한 회복탄력성에 관한 고찰,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2.
정경인, 임상판단모델에 근거한 디브리핑 적용이 임종간호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조은진, 공감 중심의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논총, 2012.
최지영, 초등학교 고학년 학교폭력 가해 아동 개인상담 사례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