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5 / 2022.09.05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30점만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1.서론
1-2.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1-3.언어폭력의 정의
1-4.언어폭력의 내용
1-5.언어폭력의 개입전략
1-6.결론
1-7.참고 자료


2-1.서론
2-2.유아기 문제행동의 개념
2-3.유아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2-4.유아기 문제행동의 유형
2-5.유아기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2-7.결론
2-8.참고 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복잡한 사고, 의식하지 못하는 의도, 미묘한 감정 등의 심적 내용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인간의 사고가 생기고 이렇게 형성된 사고는 또다시 언어를 통해 표출된다. Vygotsky는 인간의 정신작용을 유전적으로 결정된 활동이 아닌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라는 점에서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보았다.
또한 초등학생 시기는 지적 탐색이 일어나고 또래나 연상의 아동과 어울려 지적 사회적 행동에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시기이므로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언급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그리고 인간행동이 인지 및 다른 사람 요인, 행동, 환경 영향이 서로의 결정요인으로서 상호작용한다고 가정한다고 보아 주변 환경에서 인간행동이 모델링하여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한 Bandura의 논의를 보아도 아동에게 의도적, 비의도적 언어 사용의 상호작용은 그들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결정지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살펴보면 폭력적인 언어가 만연해 있다. 언어적 모범을 보여야 할 TV의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듣기에 거북하고 교양 없는 말을 내보내고 심지어 욕설을 암시하거나 흘리기도 하며,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달리는 댓글을 보면 상대에 대한 비난과 공격, 성, 폭력을 노골적으로 표현한 글을 흔히 볼 수 있다. TV보도에 의하면 초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비속어를 사용하는 학생은 97%, 이들을 의미도 모른채 사용한다는 학생은 72.2%에 달하였다.
또한 초등학생들 중 40.1%가 언어폭력을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로 볼 때 언어폭력은 초등학교에서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참고문헌
곽윤정 (2014).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어울림’에 대한 제언-어울림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에 대한 토론. 한국인간발달학회 학술대회지, 10, 81-84
김미경 (2016). 사회적 지지와 귀인 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오명 (2019).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소고. 법학연구, 18, 257-279
최은영(20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 서울: 유아정책연구소.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김지연(2015). 학교폭력 및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은영, 조아라 (20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 서울:유아정책연구소.
도기봉 (201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공격성과 생태체계요인의 상호작용효과
강영순(201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대학원.
고 현(2008). 유아의 문제행동 검사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국형윤(2012). 부모의 양육태도가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야대학교 대학원.
권수정(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 린(2006). 부모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 통제가 사회적 유능성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