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5 / 2022.10.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30점만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언어폭력 개입전략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
2)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폭력이란 학생을 중심으로 교내·외 장소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경험하는 신체, 정신, 성적과 같은 모든 유·무형 폭력 행위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는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신체적 변화와 성인기로의 생활 확대에 따른 적응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 시기는 극심한 감정변화로 자신의 의지와 사고를 통제하기가 어려운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를 잘 극복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좌절의 악순환을 가져오고 결국 문제해결은 반사회적 폭력행동에 의존하기도 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가 청소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 폭력의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유아문제행동이란 연령에 맞는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 사회적 기대와 규범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적응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 주어진 상황에 적절하게 행동하지 못하는 행동을 말한다. 유아의 문제행동의 원인은 유아의 특성과 주변을 둘러싼 물리적, 인적 환경과의 관계에 의한 측면에서 발생하고, 일반적 원인은 유아 개인적 원인, 가정적 원인, 환경적 원인이 있다. 유아기 문제행동은 유아들이 기관 생활하는 데 있어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또래 유아 혹은 지도하는 교사에게 있어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자기조절력은 유아기에 발달되는 중요한 능력으로써 Vygotsky는 자기조절력이 개인의 정신 내 본래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의도적인 상호작용 내에 사회적으로 조절되며, 그 후 타인 조절은 유아의 자기조절로 전이된다고 하였다. 자기조절력은 환경의 요구에 적절히 대처해 나가며, 사회적·교육적 장면에서 바람직한 목표에 맞게 활동을 지연시킬 수 있고, 사회적으로 인정된 행동을 생성하는 능력으로 보았는데 이를 통해 자기조절력이 사회적 적응과 능력을 발휘하는데 바탕이 된다.
본론에서는 첫째,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고, 둘째,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경,김헤라(2022).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재은(2020). 유아 문제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 국민서관.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정종진(2012). 제대로 알고 대처하는 학교폭력의 상담. 학지사.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한상암,신성원(2005). 학교폭력 에 대한 경찰의 효율적 대응방안. 한국경찰학회보 제11호.
김지아(2002). 자기조절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희(2008).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이타성과 공격행동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례(2002).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최규영(2006). 학교폭력의 실태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아름(2021).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의사소통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성호(2015). 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행동 지원의 지도전략 실행도와 중요도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7756***
    (2022.10.14 01:40:5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