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 언어폭력 개입전략,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9 / 2022.09.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 아래의 문항을 모두(2문항) 작성하시오. (총 30점만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중간과제물

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과제에 맞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학교폭력 중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피해자와 가해자를 나누어 논하였습니다.
3.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4.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중간과제에 참고하면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결과
3)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4) 학교 폭력의 종류
5) 언어폭력 개입전략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문제행동
2)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① 유아의 자기조절
②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논의

Ⅲ. 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Ⅰ. 서 론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학생들 사이의 왕따 등 학교 폭력의 부작용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은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학교에서 가고 싶지 않은 학교로 바꿀 수 있는 영향력이 있다. 학교 폭력 예방과 학생 이해를 연구할 때 학교 폭력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양한 교육기관의 학생들은 여전히 ??학교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얼마 전 국내 한 학교에서 발생한 학교 폭력 사건 이후 학교 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지금도 그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오늘날 학교 폭력의 심각성은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학교폭력 피해자로 인한 자살 증가, 학교폭력의 고령화, 집단화, 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 폭력의 잔혹성 등으로 학교폭력 피해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들 사이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들을 생각하며 학교 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교재와 여러 문헌들을 통해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을 위한 전략을 설명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원인은 크게 개인적 특성, 가정적 문제, 교육 환경, 사회적 환경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자세하게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개인적 특성
성격, 정신이상, 유전, 인종, 신체적 특징, 가치관의 혼돈, 의식경향,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비행 친구관계
- 가정적 문제
가족 구조의 변화(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결손 가정의 증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 가정교육의 기능 약화
참고문헌
김진경? 김헤라(2022).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요약. 교육부
송재홍, 김광수 외 8명(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김종기(2001).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박병식, 김대유 외 3명(201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시간여행
황혜경, 윤희경 외 3명(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임은정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129p~149p
고효순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 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석사학위논문
류영숙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615p~636p
R. Davenport(2019). Violent, Children, School. New York: plea
Zorushi. J(2020). The Reason of Academic Violence & Solving. Normic : Fre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