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4 / 2020.11.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교육학개론 |
---|---|---|---|---|---|
공통 |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
- 하고 싶은 말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과 주요한 특징
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4) 지도단계
5) 평가단계
3. 나의 제언
2장.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1. 긍정적 행동 지원(PBS)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
1) 1단계 목표 설정하기
2) 2단계 정보 수집하기
3) 3단계 가설 개발하기
4) 4단계 지원계획 세우기
5) 5단계 계획의 실행
3. 긍정적 행동 지원 개별화 사례
1) 사례학생-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BS)이 중도 자폐성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 결론
4. 나의 의견
(1)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2) 가정과의 협력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생들은 각자 지능과 자질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능력에 차이가 생기게 된느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식에 입각한 개뱔화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학습능력에 따라 학습자가 반응한다는 점을 고안한 것이다. 학습자가 보여주는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의 적성 또는 특성과 교사가 행하는 처치 또는 수업방법의 상호결과 라고 설명하는 입장이다. 즉, 학습자의 적성에 부합하는 수업방법을 이용하면 학습이 촉진되지만 학습자의 적성에 부합되지 않는 수업방법을 동원하게 되는 학습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준별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학기 초에 모든 학습자들이 배치검사(placement test)를 받게 되며, 이 결과는 학습자들의 능력수준을 밝혀주고 교사의 경우 학생이 수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교과와 학습할 내용(학습단원)을 지적해주어야 할 것이다. 학습 단원이 결정된 후 사전검사(pre-test)를 통해 각각의 목표에 대한 필요여부가 결정된다. 각 단원에 대한 처방이 내려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이용해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습이 끝나면 진도확인검사(Curriculum Embedded Test:CET)를 받아 통과여부에 따라 다음수업이 진행된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사후검사(post-test)를 받게 되며 새로운 단원의 시작에는 사전검사를 받게 되어, 검사→과제→학습→완료→검사의 과정이 반복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을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수정하고 교정해주는 지원으로 사용하는 용어나, 행동에 대한 평가 및 중재전략의 면에서 응용행동분석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교사, 가족, 주변의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학습분위기, 환경을 조성하여, 생태학적 관점을 지향하는 다양한 평가를 할 수 있고 지원절차를 사용하여 행동을 교정 및 지원해주어,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응용행동분석과 차이가 있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4공통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0, 특수교육학개론,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과 사용상의 범위
-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민석 (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영걸, 권기홍 (2014).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문제점 분석과 전산화 방안 연구. 한국시각장애학회.
- 정대영(2001).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행동지원. 파주: 양서원. 97.
-조윤경, 김형미, 유연주, 장지윤(2017), 특수아 행동지도: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동체,
-이승호(2017),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