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4 / 2020.11.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과 주요한 특징
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4) 지도단계
5) 평가단계
3. 나의 제언


2장.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1. 긍정적 행동 지원(PBS)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
1) 1단계 목표 설정하기
2) 2단계 정보 수집하기
3) 3단계 가설 개발하기
4) 4단계 지원계획 세우기
5) 5단계 계획의 실행
3. 긍정적 행동 지원 개별화 사례
1) 사례학생-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BS)이 중도 자폐성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 결론
4. 나의 의견
(1)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2) 가정과의 협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생들은 각자 지능과 자질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능력에 차이가 생기게 된느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식에 입각한 개뱔화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학습능력에 따라 학습자가 반응한다는 점을 고안한 것이다. 학습자가 보여주는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의 적성 또는 특성과 교사가 행하는 처치 또는 수업방법의 상호결과 라고 설명하는 입장이다. 즉, 학습자의 적성에 부합하는 수업방법을 이용하면 학습이 촉진되지만 학습자의 적성에 부합되지 않는 수업방법을 동원하게 되는 학습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준별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학기 초에 모든 학습자들이 배치검사(placement test)를 받게 되며, 이 결과는 학습자들의 능력수준을 밝혀주고 교사의 경우 학생이 수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교과와 학습할 내용(학습단원)을 지적해주어야 할 것이다. 학습 단원이 결정된 후 사전검사(pre-test)를 통해 각각의 목표에 대한 필요여부가 결정된다. 각 단원에 대한 처방이 내려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이용해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습이 끝나면 진도확인검사(Curriculum Embedded Test:CET)를 받아 통과여부에 따라 다음수업이 진행된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사후검사(post-test)를 받게 되며 새로운 단원의 시작에는 사전검사를 받게 되어, 검사→과제→학습→완료→검사의 과정이 반복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을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수정하고 교정해주는 지원으로 사용하는 용어나, 행동에 대한 평가 및 중재전략의 면에서 응용행동분석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교사, 가족, 주변의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학습분위기, 환경을 조성하여, 생태학적 관점을 지향하는 다양한 평가를 할 수 있고 지원절차를 사용하여 행동을 교정 및 지원해주어,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응용행동분석과 차이가 있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4공통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0, 특수교육학개론,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과 사용상의 범위
-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민석 (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영걸, 권기홍 (2014).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문제점 분석과 전산화 방안 연구. 한국시각장애학회.
- 정대영(2001).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행동지원. 파주: 양서원. 97.
-조윤경, 김형미, 유연주, 장지윤(2017), 특수아 행동지도: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동체,
-이승호(2017),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4개교, 1980년까지는 모두 20개의 농학교로 늘어났다(특수교육개론:교육과학사 Pp.95∼96 참고!!).* 주요 인물Amman(1669∼1724;네덜란드)- 농아동의 말하기 및 독순 교수법을 제시. 순 구화주의의 아버지.Pereire(1715∼1780; 프랑스) - 프랑스 최초의 농교사. 프랑스 구어의 철자 및 음성학적 특성을 반영한 한 손 지문자 개발사용. 오늘날 사용하는 음성학적 지문자와 큐드 스피치의 선구.IEp e(1712∼1789 ; 프랑스) - 세계 최초의 공립농학교를 파리에 세움. 프랑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공통)(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프로그램작성과정,긍정적행동지원,개별화5단계절차)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2. 긍정적 행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자료 최근 통계치와 연구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0k
  • 특수교육을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에서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 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 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등만능설▶ 순서1.개념(정의)1) 협의와 광의①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계획적인 변화(지적부분). 형식적교육. 표면적교육과정.(학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수 아 동 교 육 의 현 황장애인 가족특수교육의 현실■한국특수아동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환경적 요인정책적 요인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장애인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조기교육특수교육심사위원회개별화 교육계획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