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그 성격과, 목표, 내용에서 평생 교육의 과정으로서 기초 직업 교육을 강조하여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과 기본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을 기초 직업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으로서 평생 교육의 체제 내에서 구민 공통 기본 교육의 보통 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에 관한 기초 전문 교육을 실시라고 설정하였으며 교육 목표도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교육의 강화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준비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및 운영1) 목적2) 구성3) 임무4) 교육과정연구위원회의 구성 및 임무2. 교육과정 연구실 및 진로정보자료실 설치․운영3. 제7차 교육과정 안내 및 연수4.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 원칙 수립1) 과정 개설의 원칙2) 선택과목 개설 방법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제와 운영1. 이수 단위 : 총 144단위 1) 일반 선택2) 심화 선택3) 특별 활동2.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과 편성․운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이론,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저해요인,과제
교육)과 교육과정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저해요인Ⅷ.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고등학교 교육체제의 변화는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개성과 요구를 충족하도록 학교 유형과 프로그램이 다양화․특성화되고, 그 운영 방식은 중앙의 획일적인 지시․감독보다는 학교 구성원의 창의와 자율, 참여를 통한 자율경영이 확산되며, 정보화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 [교육과정학]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교육의 강화 ②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③ 미래 사회 대비 교육의 강조④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적제고에 주안점 제6차교육 과정시대적. 학문적. 개인적인 변화와 교육 수요의 요구에 따라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체제 개선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자 한 것이 핵심제7차교육 과정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연구자가 바뀜에 따라 서로 다른 운영방안을 내놓음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어느 방안으로 운영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란과 우려가 심각한 상태이다.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경우는 학생에 의한 과목 선택을 중심으로 이해되고 있어 학교의 교사 교실 여건에 비추어 실현되기 어려운 고비용 방안이라는 우려가 높다. 교육부에서도 지난 35년간 문이과식 과정 운영의 불합리성이 노정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일환으로 현행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