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공통)(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프로그램작성과정,긍정적행동지원,개별화5단계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4 / 2022.01.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특수교육학개론(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정의와 구성요소
2)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1) 정의
2) 개별화 5단계 절차
4.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아동을 위한 실천적 노력으로써 특수교육학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영유아는 개인차가 있으며,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발달상의 개인차로 단일한 교육과정으로는 장애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등장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을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담아내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에서는 모든 문제행동에는 원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그 원인을 발견하고 원인을 문제행동이 아닌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할 경우 문제행동을 없앨 수 있다고 인식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과 긍정적 행동지원의 자세한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유은영·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1) 발달지체의 개념인간은 태어나서 영유아기까지 성장이 인생에서 가장 급속한 성장과 발달을 보이는 시기라고 한다. 이 시기의 발달은 대부분 아이가 동일하게 나타나므로 비교적 예측할 수

  •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특수교육학개론2020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Ⅰ. 서론Ⅱ. 본론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 [사회복지개론 기말]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 쟁점 두 개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 문제
  • 2020).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수업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온라인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많은 예산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실제 2020년 전반기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일선 학교의 수업이 전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교육부는 개인용 컴퓨터 등의 장비가 구비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장비를 지원하기도 하였다.둘째, 온라인 수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공통)(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 교육과정의특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한국어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해 봅시다.Ⅰ. 분석대상 기

  • 영유아교사론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 교육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조건들을 연관시키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데 논의의 대상은 어떤 교육적인 경험이나 활동이 공평하고, 평등하며, 행복한 삶으로 이끌어 줄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 노진형(2005)「반성적 사고 중심의 모자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발달지체유아 모자에 대한 적용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3)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1) 저널 쓰기반성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저널 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