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3 / 2020.10.2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목차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
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4) 지도단계
5) 평가단계

3.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
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1) 장기 교육목적의 설정
(2) 단기목표의 설정과 과제분석
4) 지도단계
5) 평가단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
1) 1단계 목표 설정하기
2) 2단계 정보 수집하기
3) 3단계 가설 개발하기
4) 4단계 지원계획 세우기
5) 5단계 계획의 실행

3. 긍정적 행동 지원 개별화 사례
1) 사례학생의 특성
2) 사례학생의 긍정적 행동 지원 개별화
(1) 목표 행동의 조작적 정의
(2) 관찰
(3) 기초선 및 중재
(4)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한 음악치료
(5) 유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교육의 의미는 수업의 개별화나 개별수업으로 의미를 좁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 요구 아동 개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에게 제공되는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다양한 개인간, 개인내차를 극복하고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교육적 요소가 된다. 균등한 질적 교육을 위해서 일반 아동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 중요하듯, 개별적인 요구를 보이는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개인의 요구를 위해 또한 질적인 균등한 교육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은영, 조윤경 (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국립특수교육원 (2019). 개별화교육계획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동향과 과제.
김민석 (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영걸, 권기홍 (2014).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문제점 분석과 전산화 방안 연구. 한국시각장애학회.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대안학교 레포트
  • 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설명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5. 정상화주류화에서 통합교육으로6. 교육계의 열린 의식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3.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go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1) 교육재활의 개념교육 재활은 장애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보호하여 실질적인 재활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그 바탕이 되는 각종 교육적 조치와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특수교육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통상적인 학급에서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서 특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