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였습니다.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4.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
3. 긍정적 행동 지원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최근 특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 중요한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교육진흥법이 1994년에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계획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란 각 아동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그리고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음을 인해 교육을 계획·실시함에 있어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이런 개별화 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장애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참고문헌
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현숙(2018),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김원경 최평임(2011),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화교육계획 작성과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조윤경, 김형미, 유연주, 장지윤(2017), 특수아 행동지도: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동체,
이승호(2017),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권소영(2016),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 및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과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6487***
    (2021.04.18 05:50:03)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과제물)교과목명:특수교육학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설명ⅳ. 경영이념 & 비젼ⅴ. 인재상Ⅲ. 현대백화점의 교육훈련ⅰ. 인재개발원ⅱ. 인적자원개발 SYSTEMⅲ. 인재육성과정ⅲ­ . 신입사원 입사교육 과정ⅲ­ . 자기개발 과정ⅲ­ . 부설교육ⅲ­ . 기타교육ⅳ. 교육평가Ⅳ. 현대백화점의 인사제도ⅰ. 채용ⅱ. 인사제도ⅲ. 직무소개ⅳ. 복리후생제도Ⅵ. 맺음말Ⅰ. 들어가는 말1.업체 선정의 의의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는 바로 인적 자원이다. 21세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하지만 아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핵심적 원리도 바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서, 이는 바로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으로 연결되고 있다. 하지

  • 교육과정 구성능력 함양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과정
  • 교육은 인간을 지식의 능동적 창출자로 간주하여 이해와 의사소통의 결과로 생성되는 간주관적이며, 해석적인 의미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교육경험의 질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이 패러다임을 지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논문은 먼저 이러한 실제적 해석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초 중등학교의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규명해 본다. 왜냐하면 1995년 이후 우리 나라에서 교육개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15연까지 광케이블을 중심으로 「정보고속도로」를 구축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기반 조성 단계 (1996-97연), 확산단계(1998-2002연), 완성단계(2003-2015연)등 3단계로 나누어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응용 및 소요기술의 개발, 각종 시범사업, 법제도 정비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는 45조원을 투입하는 국가전략사업으로서 그 사업기간 및 규모면에서도 단군이래 최대최장의 사업이라고 불릴만하다. 이 사업중 원격시범사업에 대한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