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
1) 통합교육 개념
2) 최근의 통합교육의 정의
3) 시대적 변화
4) 통합교육의 규명
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2) 탈시설수용화
3) 최소제한환경 4) 일반교육주도
5) 완전 통합(full inclusion)
3.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체험학습이 필요.
2)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4. 자폐성 영유아의 통합교육의 의미
1) 통합교육과 통합의 의미
2) 조기통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① 아동 모두의 권리이다. ② 민감한 시기이다.
③ 영유아기는 사회적 모방 학습시기이다.
3) 통합의 상호혜택
① 자폐성 유아동에게 주는 장점 ② 일반발달 또래들에게 주는 장점
③ 자폐성 영유아동 가족에게 주는 장점④ 일반 유아동의 가족에게 주는 장점
⑤ 교사에게 주는 장점 ⑥ 통합에 대한 잘못된 이해
5. 성공적인 통합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특성
Ⅰ.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적인 특성
1) 팀웍에 가치를 둔 협력적인 문화
2)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공유된 지도성
3) 미래에 대한 공유된 비전 4) 종합적인 계획
5) 적절한 자원 6) 지원의 유지
7)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
6. 통합교육의 질적 지표
1)통합교육 지표 과정의 5단계
(1) 통합교육 지표 과정 시작 (2) 학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사하기
(3) 통합적인 학교 개발 계획 산출 (4) 학교 개발 계획들을 실시하기
5) 통합교육 지표 과정을 검토하기
2) 통합교육 지표의 3차원과 하위영역들
(1) 차원A : 통합교육 문화의 창출
(2) 차원 B : 통합교육 정책의 산출
(3) 차원 C : 통합교육의 실제 진전
3) 통합교육 지표의 3차원 및 하위영역과 평가항목 목록
7. 부모님께 드리는 통합교육을 위한 지침
1) 일반학급 담임이 장애 아동에게 (전일제) 공부하기를 원할 때
2)다른 일반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면 3)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을 놀리면
4)장애아동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8. 성공적인 통합교육 (담임의 역할)
1) 첫 단추가 중요
(1) 가방 챙기기 (2) 교과서 및 공책
2) 도움반 아동의 짝을 정할 때
(1) 짝이 필요 (2) 교사의 책상 앞에 앉히는 것은?
(3) 특별한 관심을 보이는 아동 찾기(협력아동)
(4) 다른 학생과 똑같이 짝을 바꾸어 주기
(5) 특수반아동의 짝에게 자발성 유도하기
3) 특수반아동에게 특별한 배려는?
4) 학급의 행사에 참여할 때
5) 학교행사에 참여할 때
6) 1인 1역을 주세요.
7) 청소 당번은 어떻게?
8) 주간학습을 챙겨 주세요.
9) 알림장을 쓰도록 하세요.
9.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10. 효과적인 영유아기 교육 조건
1) 아동-아동간의 상호작용 중심 교육방법 2) 또래협력활동 중심 교과내용
3) 자폐성 유아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 4)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5)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체계
11. 효과적인 유아기통합 전략
1) 물리적 환경지원
① 자폐성 장애 혹은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일일학급 일과목록 작성
② 필요한 교구자료의 지원 ③ 학급 및 학교, 지역사회 환경의 점검 및 개선
④ 적극적 활동참여 전략마련 ⑤ 요구되는 기능 가르치기
⑥ 자리배치 및 역할 분담
2) 안정적 환경지원
① 일반 또래들의 자발적 통합분위기 형성
② 자폐성 유아의 참여동기 유발과 자신감 지원
3) 사회적 환경지원
① 교사와 관련자들의 책임의식
② 지역사회의 이해와 긍정적 지원
12.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1) ‘공동 주인 의식’을 통한 통합학교 문화 형성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 향상
(3)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서의 협력적 접근
(4)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 명으로 추정된다. 특수아동이란 그 요구되는 교육조건이 일반 정상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는 아주 달라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도구나 시설, 자료가 없이는 효과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이다. 특수아동은 영어로는 Handicapped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으로 우리는 장애아동이라 부른다. 그런데 이들을 정신지체(mentally retarded children), 장애아동(disabled-person) 등과 같이 부르는 경우, 이것이 장애인 본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영숙 (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3). 장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편. 정민사
Wolfinger, Donna M (2003).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4).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Bricker, Diane D.(2004). (통합 및 특수환경의) 장애 영,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 활동중심 중재법. 서울 교육과학사
강영심(2005). 통합교육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입문. 학지사
신현기(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총신유아교육 연구회(2006) 제 11회 장애아 통합교육
홍은주, 조윤경(2003), 친구야 같이 놀자, 목련어린이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도움많이 되었네요
  • nobod***
    (2011.02.16 23:47: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덕분에 잘 받았습니다
  • bora***
    (2010.03.22 23:51:3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청소년 복지의 과제oe
  • 장애청소년 복지의 과제oeⅠ. 서 론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이다. 우리나라의 장애인구 규모는 과거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증가추세는 인구 고령화와 각종 질병 및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 각종 사고, 장애범위의 확대 등에 따라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장애인구의 특성은 보다 다양하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와 장애인복지서비스 심층 분석
  • 장애인복지와 장애인복지서비스 심층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복지의 이념1. 장애인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2. 장애인복지 이념의 변천1) 자립과 재활2) 삶의 질 향상3) 완전참여와 평등4) 정상화와 통합이론5) 사회적 역할의 가치화Ⅲ. 장애인의 범위와 유형1. 지체장애인2. 뇌성마비3. 시각장애인4. 청각장애인5. 언어장애인6. 정신지체인7. 발달장애인8. 정신장애인9. 신장장애10. 심장 순환계 질환 - 심장장애Ⅳ. 장애발생 원인과 예방1. 장애

  • 사회복지의 분야 중 장애인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고 보다 효과적인 접근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장애인복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인권과 평등: 장애인은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장애인복지는 장애인이 사회적으로 참여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평등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자립과 삶의 질: 장애인복지는 장애인들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교육, 직업 훈련,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장애인들이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사회 통합: 장애

  • [자원봉사론] (1)특정대상 선정 후 자원봉사 실천, 그과정에서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2)문제점과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기 위한 발전방안 제시 [출처본문표기]
  • 발전방안 제시1) 자원봉사기관 통합2) 민관 전산시스템 구축3) 자원봉사기관 인센티브 도입4) 행정지원체계 통합5) 재정지원의 체계화6)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보급7) 자원봉사관리자 육성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정치적ㆍ경제적ㆍ교육적 그리고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 활동으로서 국가정책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의 내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발전방안
  • 장애인복지론□ 서론장애인복지 발전 5개년 계획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정책은 산업화에 따른 장애발생요인 및 장애인의 증가에 대처하고 장애인복지를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1998년부터 2002년까지 범정부 차원의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하였고, 2003년부터 제2차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 중이다. 특히, UN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에서는 아․태 장애인 10년 행동계획을 결산하고 새로운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