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15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태련선생님의 교육학을 정리한것입니다..
- 목차
-
교 육 학 개 론
교 육 철 학
교 육 사 회 학
교 육 행 정
- 본문내용
-
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① 서양 교육의 초창기부터 지배적인 흐름으로 전개되어 온 입장으로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 Locke)를 거쳐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② 이는 아동에게 일정한 지식을 주입하여 원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고 하여 `주입으로서의 교육`, 또는 `주형으로서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③ `주형관`에서 중시하는 것은 아동을 찍어내고자 하는 틀, 즉 교육의 목적과 아동에게 주입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이다.
2) 인간관 : 이들은 인간이 출생 시에 아무런 본유관념(innate ideas)도 갖지 않으며, 인간의 선악은 의도된 환경, 즉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을 환경론자라고도 한다.
3) 교육의 목적 : 아무 것도 가지고 태어나지 못한 아동에게 일정한 교육내용을 전달하여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4) 교육내용 : 조상의 문화적 유산 중 핵심적인 것을 골라 체계화시킨 것이 교육내용이 된다.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5) 교사관 :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 즉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형관`에 근거한 교육은 지식을 소유한 교사중심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
2. 성장관(成長觀)
1) 개관
① 성장관은 서양교육의 비주류로 소크라테스에서 시작되어, 18세기 루소에 이르러 만개되었으며,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거쳐 죤 듀이로 이어진다.
② 이는 인간이 타고난 것을 중시한다고 하여 `낭만주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2) 인간관 : 인간을 특정한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 참고문헌
- 전태련 교육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