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30 / 2020.08.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조선 시대 기녀의 생활상
2)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1) 사대부 고응척의 시조 예
(2) 기녀 매화(진주기)의 시조 예
3)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1) 정서적 표현 - 황진이의 시조(동지영야<冬至永夜>)
(2) 묘사적 표현 ? 매화(진주기)의 시조
(3) 진술적 표현 - 계섬의 시조
(4) 의태적 심상 표현 - 황진이의 시조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1) 감정표현(한우의 시조<寒雨의 時調>)
2) 정서표출(계담의 시조<桂擔의 時調>)
3) 자연의식(성혼의 시조)
4) 이미지화(계랑의 시조)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그러나 3장 6구 45자로 이루어진 정형의 그릇 속에 담아낸 감성과 생각은 사대부의 것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기녀는 귀족의 머리, 천민의 몸을 가질 수밖에 없는 비애와 사대부와의 이별이 전제된 사랑의 한(恨)을 숙명으로 알고 살아야 하는 계층이었다. 기녀의 시조 역시 그네들의 삶의 질곡, 이별의 한과 그리움 등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도서출판 하우, 2000.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녀시조, 전문가객
  • 시조2차례기녀시조전문가객(평민가객)기녀시조1. 기녀시조의 등장조선 전기무렵 이미 기녀가 시조 작가로 참여사대부와 함께 어울려 풍류를 즐기는 데 봉사하려면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가능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류 가능 - 학문문학을 배울 수 있고, 자유로운 상상을 할 수 있었을 것즉, 애정시조는 기녀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시조의 작품세계1) 문학 향유 주도층의 시조- 고려시대의 시조- 15세기의 강호시가- 강호시가의 변모 : 도학적 자연시가- 16세기 시조 : 사대부적 훈민가2) 기녀 시조- 상사(想思)의 노래- 남성의 수작에 화답하거나 남성에게 수작을 거는남녀수작의 노래- 기녀로서의 발랄한 재기를 유감없이 발휘하는기지(奇智)의 노래- 자신의 처지를 돌이켜 내성하는 자기 확인의 노래시조의 작품세계1) 문학 향유 주도층의 시조춘산(春山)에 눈 노기람 건

  • 고전시가론요점
  •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현대시 강독 - 개화기 시가문학 -(1860 ∼ 1919) 목 차1. 개화기 시대적 배경 2. 1910년대 시대적 배경 3. 개화기 시가의 장르 구분 4. 주요 작품과 작품에 대한 논의 5. 시단의 상황 (잡지 및 신문) 6. 중등 교과서 수록 내용 7. 임용고사 기출문제 8. 참고문헌 1. 개화기 시대적 배경1.1. 정치1900년을 전후한 시대를 개화기라고 명명하는 것은 단순히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연대기적 전환기라는 뜻이 아니다. 그 의미는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수록된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차이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경기도 H시 A고등확교의 3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 1. 2. 설문조사의 결과(1번) 여러 가지 고전시가 장르 중 제목이나 내용을 가장 많이 아는 것은?(2개) → 43명의 학생이 ‘고려가요’라고 답했다. 시조(34명)에 비해서도 많다. (3번) ‘고려가요’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 ‘별곡’이라는 응답이 31명이었다.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