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8 / 2020.09.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1) 감정(천금의 시조)
(2) 애정(황진이의 시조)
(3) 탈규범적 표출(송이의 시조)
(4) 절제(매화의 시조)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1)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와 달라진 점
(1) 이념지향
(2) 감정
(3) 희망
(4) 순응하는 존재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시조사에서 여성작가군은 크게 ‘기녀(妓女)’와 ‘양반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두 여성작가군은 서로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았기에 그들의 문학 세계 역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생활 방식에 있어, 양반여성들은 가정 안에 갇혀 있어 시조 연행이 이루어지는 풍류현장에는 접근하기가 어려웠으며, 감정을 절제하라 훈육 받아왔다. 이에 반해 기녀들은 그들의 생업이요 또 하나의 신역으로 남성들의 풍류에 참여하여 흥을 돋우어 주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 그들은 남성들이 애호하는 장르에 친숙해야 했으며 남성들의 호불호 감정에도 순치되어야 했다. 기녀들이 가지는 이러한 신분적·경제적 독특함은 양반여성시조와의 차이뿐만이 아니라 시조사 자체에 개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녀들의 시조가 단순히 남성들의 풍류현장에 끼여 그들과의 유희로서만 기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도서출판 하우, 2000.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요점
  •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현대시 강독 - 개화기 시가문학 -(1860 ∼ 1919) 목 차1. 개화기 시대적 배경 2. 1910년대 시대적 배경 3. 개화기 시가의 장르 구분 4. 주요 작품과 작품에 대한 논의 5. 시단의 상황 (잡지 및 신문) 6. 중등 교과서 수록 내용 7. 임용고사 기출문제 8. 참고문헌 1. 개화기 시대적 배경1.1. 정치1900년을 전후한 시대를 개화기라고 명명하는 것은 단순히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연대기적 전환기라는 뜻이 아니다. 그 의미는

  • 훈민정음 창제가 시가문학에 미친 영향
  • 시가문학에 미친 영향 가. 순우리말 노래가사의 기록과 보존나. 악장문학의 확장다. 언해문학의 영향라. 작가층의 확대5. 나가며※ 참고문헌(저자 가나다순)1. 들어가며2.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배경가. 시대적 배경이성계는 위화도 회군 이후 삼군 도총제사가 되어 조준 등과 결탁하여 사전을 개혁하고 특권층의 세력을 좌절시키는 한편 신흥세력의 기반을 굳게 하였다. 우왕 때에 정치 일선에서 배제되었던 신진 사대부도 속속 정계에 복귀하여

  • [고전문학사] - 황진이 시의 문학사적 의의 - 한시와 시조 비교 분석
  • 14수의 한시와 시조를 비교분석 할 것이다. 서로 다른 갈래인 한시와 시조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차이점은 크게 한시와 시조의 창작 특징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주제 및 이상상태 상정여부에 따른 작품의 차이점에 대해 논할 것이다. 황진이의 경우, 작품의 배경이 다른 기생들에 비해서 기록으로 많이 전해지고 있다. 물론 작품의 배경은 역시 무시하지 않을 것이지만 이번 논의에서는 황진이의 작품만 두고 볼 것이기 때문에 화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수단으로 이용되었다.선거반대, 거국민주내각 및 과도정부 구성 주장(1979년 11월 12일,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의장 윤보선, 함석헌, 김대중). ③ 명동위장결혼사건 1-7. 광주 학생의 민중생활 보장 요구 ① 1980년 4월 19일: 민주농정 주장(강제농정 중단, 무분별한 외국농산물 도입정책과 농산물 저(低)가격정책 즉각 폐기, 농협임시조치법 즉각 폐지, 소작농 일소와 비생산적인 토지의 농민 환원, 재벌과 특권층의 대토지소유 및 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