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 전문가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녀시조
전문가객(평민가객)



본문내용
1. 기녀시조의 등장


조선 전기무렵 이미 기녀가 시조 작가로 참여
사대부와 함께 어울려 풍류를 즐기는 데 봉사하려면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기녀가 시조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가능
양반들과의 자유로운 교류 가능 - 학문·문학을 배울 수 있고, 자유로
운 상상을 할 수 있었을 것

즉, 애정시조는 기녀가 시조 작자로 참여하면서 생겨났고, 기녀를 찾는 풍류객들에 의해 그 작품 수가 많아졌다

참고문헌
김종오, 『 옛시조 감상』 , 정신세계사, 1999.
김지현, 『기녀 시조의 특성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03)
김흥규, 『한국고전문학전집, 사설시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1993년.
성호경, 『한국 시가의 類型과 樣式 연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5년.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 논총』, (서강 대학교, 2001)
양진국, 『기녀시조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9)
이화영, 『기녀시조의 고찰』,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3)
장성호, 『조선시대 여류시조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2000)
조상진, 『한국 여류 고시조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1999)
정윤환, 『기녀 시조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03)
정재호, 『한국 시조 문학론』, 1999, 태학사.
조동일, 『우리 문학과의 만남』, 1983년, 홍성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1995년, 지식산업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년.
황충기, 『장시조 연구』, 국학자료원, 2000년,
허남춘, 『고전시가와 가락의 전통』, 월인, 1999년
김연옥, 『 黃眞伊 시조의 멋과 풍류, 새국어교육. 통권63호 pp.209-222 』, 20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후기문학
  • 시조의 작자층일 것이라는 견해(국악적 접근)평시조와 사설시조는 오래 전부터 양반귀족층의 유흥 자리에서 같이 불러져 온 병행창곡이라는 견해초반에는 평시조를 부르다가 분위기가 고조되면 희롱하는 내용의 사설시조들을 불렀을 것소재는 서민적이지만 작자는 양반층이었을 것→ 양반시조와 서민시조가 따로 있는 것이 X양반층의 욕구의 양면을 반영하는 두 형태결함실제 풍류장에서의 창(唱)의 담당자는 양반이 아닌 전문 가객과 기녀들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특성 잡가의 개념
  • 전문적인 소리꾼 - 하층민 - 이었을지도 모르겠으나 이를 수용하고 확산을 담당하던 사람들은 서민이나 하층민만은 아니었다. 시작은 조선 후기에 발달한 서민 정신과 서민 문화에서 맹아를 틔워 서민층을 중심으로 해서 퍼지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겠지만, 잡가가 널리 알려짐에 따라 귀천에 상관없이 대중 모두가 즐기는 유행가로서 인기가 있었을 것이다. 잡가를 부르는 소리꾼들이 시조나 가사를 부르는 기녀나 평민가객보다 훨씬 천시

  • [고전시가론] 중인가객시조
  • 가객 및 여항시인들과 폭넓은 교유를 하고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이들 가객은 시단을 형성하며 시조음악의 변화를 주도하고, 가곡 중심의 연행문화를 형성하며, 가집을 편찬하는 등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변화에 주도자 역할을 하였다. 가객은 18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시조를 가창하면서 시적 재능을 가지고 창작자로서도 활동한 김천택, 한유신 등 가객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박후웅, 이세춘 등의 가객 명창으로 가창과 시조

  • [고전시가론] 안민영 -그의 작품 `매화사(梅花詞)`를 중심으로
  • 시조를 끝낸다. ⅱ. 매화를 기녀로 감상안민영이 기녀에 대한 많은 시조를 남겼으며, 그가 기녀들을 예인으로서 예찬한다는 내용을 근거로 삼아, 매화사의 ‘매화’를 ‘기녀’로 해석 해보았다. 본 해석에서는 안민영이 기녀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찬양하는 것을 중심으로 보았다. 1수梅影(매영)이 부드친 窓(창)예 玉人金叉(옥인금차) 비겨신져,二三 白髮翁(이삼 백발옹)은 거문고와 노래로다.이윽고 盞(잔)드러 勸(권)하랄져 달이 또한 오르더라.1

  • [고전시가론] 시조의 향유층과 흐름에 관한 고찰
  • 시조의 향유층과 흐름에 관한 고찰 목 차 1. 문학적 분류와 하위 장르(1) 평시조(2) 사설시조2. 계층적 분류와 향유층(1) 시조 향유층의 전반적 특성(2) 사대부시조(3) 가객시조(4) 기녀시조1. 여말선초 : 형성기의 시조(1) 시조의 형성시기(2) 형성기 시조의 두 작품 세계➀현실정치의 좌절을 노래한 시조➁현실정치의 꿈을 노래한 시조2. 조선 중기 : 발전기의 시조(1) 조선 중기 시조의 성격(2) 강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