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3 / 2020.09.03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고전시가강독 |
---|---|---|---|---|---|
공통 |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지닐 수 밖에 없었던 배경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 들어 서술
(1) 청구영언 속의 기녀시조의 작자
(2) 기녀시조의 특징
① 형식적 특징
② 내용적 특징
③ 탈규범적 자연 인식과 자의식 표현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생의 모습은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기생의 항상 존재하게 된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따라다니듯이 선비가 있는 곳에 기생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우리 시대에 기생에 대한 기억은 복합적이다. 매매춘의 역사에서 한 축을 차지했던 집단으로 생각되어 남성의 성적 대상자로 여기어 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방송이나 서적 등의 매체를 통해 ‘예인’, ‘종합 예술인’ 의 성격이 크게 부각되기도 했었다. 그에 따른 기생에 대한 평가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기녀(妓女)란 명칭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째는 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의 개념으로 쓰인다. 가무기(歌舞妓)는 여기(女妓),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그들의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가진 황진이와 같은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많은 남성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어 새로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즉, 한국의 대표적인 기녀를 애기하면 황진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재색을 겸비했으며 주옥과 같은 시를 남기어 많은 선비들의 마음을 애타도록 만들었다. 선비와 수준을 같이 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양과 지식수준은 상당히 높은 위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해어화(解語花)라 하여 선비의 말을 잘 알아 듣는다는 의미로 시조에 적절하게 화답하는 교양수준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지로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차지하는 비중도 절대적이다. 그러나 여성, 기녀작가라는 이유로 남성작가에 비해 문학 활동은 매우 저조하다고 볼 수 있다. 귀녀의 시조와 선비의 시조는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의 시조에 비하여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섬세한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반들의 풍류현장에서 노래된 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에 있어 지위와 명예를 얻어 풍류를 읊는 데 비하여 여성의 시로 대표되는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 남성처럼 평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 그리움을 표현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유주현, 『황진이』, 범서출판사, 2002
- 장덕순, 『황진이와 기방문학』, 중앙일보사, 2010
-김명희, 「기녀 문학의 특질」,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2003
-이화형, 「기녀시조를 통해 본 인간적 한계 인식과 극복 의지」,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vol.22, 2000
-성기옥 외,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7
-이혜순 외, 『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9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논총』17집, 한국시조학회, 20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