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3 / 2020.09.0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지닐 수 밖에 없었던 배경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 들어 서술
(1) 청구영언 속의 기녀시조의 작자
(2) 기녀시조의 특징
① 형식적 특징
② 내용적 특징
③ 탈규범적 자연 인식과 자의식 표현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생의 모습은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고 있다. 사회가 존재하는 한 기생의 항상 존재하게 된다. 남자가 있는 곳에 여자가 따라다니듯이 선비가 있는 곳에 기생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우리 시대에 기생에 대한 기억은 복합적이다. 매매춘의 역사에서 한 축을 차지했던 집단으로 생각되어 남성의 성적 대상자로 여기어 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방송이나 서적 등의 매체를 통해 ‘예인’, ‘종합 예술인’ 의 성격이 크게 부각되기도 했었다. 그에 따른 기생에 대한 평가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기녀(妓女)란 명칭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째는 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의 개념으로 쓰인다. 가무기(歌舞妓)는 여기(女妓),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그들의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가진 황진이와 같은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많은 남성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어 새로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즉, 한국의 대표적인 기녀를 애기하면 황진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재색을 겸비했으며 주옥과 같은 시를 남기어 많은 선비들의 마음을 애타도록 만들었다. 선비와 수준을 같이 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양과 지식수준은 상당히 높은 위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해어화(解語花)라 하여 선비의 말을 잘 알아 듣는다는 의미로 시조에 적절하게 화답하는 교양수준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지로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차지하는 비중도 절대적이다. 그러나 여성, 기녀작가라는 이유로 남성작가에 비해 문학 활동은 매우 저조하다고 볼 수 있다. 귀녀의 시조와 선비의 시조는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의 시조에 비하여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섬세한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반들의 풍류현장에서 노래된 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에 있어 지위와 명예를 얻어 풍류를 읊는 데 비하여 여성의 시로 대표되는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 남성처럼 평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 그리움을 표현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유주현, 『황진이』, 범서출판사, 2002
- 장덕순, 『황진이와 기방문학』, 중앙일보사, 2010
-김명희, 「기녀 문학의 특질」,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2003
-이화형, 「기녀시조를 통해 본 인간적 한계 인식과 극복 의지」,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vol.22, 2000
-성기옥 외,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7
-이혜순 외, 『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9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논총』17집, 한국시조학회, 20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교재중 한국한문학역사적전개1-2정독한다음 한국한문학-최치원 계원필경 박지원-의 역사적국면가운데중요이유를 서술하시오0k
  •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 [고전문학연구] 조선 시대 기녀 시조 분석과 의의 재평가
  • 2 연구 방법Ⅱ. 본론2-1 조선 시대 시조의 모습2-2 기녀시조의 등장ⅰ)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ⅱ) 기녀의 사회적 기능ⅲ) 기녀시가의 창작 배경2-3 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징ⅰ) 주제적 측면ⅱ) 소재적 측면ⅲ) 표현적 특징Ⅲ. 결론3-1 정리3-2 기녀시조의 문학적 의의 재평가Ⅳ. 참고문헌Ⅰ. 서론1-1 연구 목적우리 문학사에서 시조의 역사는 고려 말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에 꽃을 피웠다고 볼 수 있다. 시조는 3장의 짧은 형태 속에 작자가 노래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조 소악부(小樂府)의 위상 - 익제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악부
  • 성격을 보다 강하게 구현할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우리 시가 중 樂府詩만큼 지속적으로 높은 관심을 갖고 민간의 삶과 백성의 문제를 그리고 있는 장르는 달리 찾아볼 수 없다. 한국 樂府詩에 시인 자신의 개인적 정서를 표출하고 있는 작품이 더러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쪽보다는 사회 재구성원의 다양한 정서를 대변해 노래하고 있는 작품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이와 관련된다. 2. 소악부 형성의 원인과 배경1) 지배층의 정치적

  • [고전문학사]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과 목 : 고전문학사발표자 : 발표일 : 2005년 5월 3일담당교수 : Ⅰ. 서론時調는 時節歌라고도 하며 조선후기까지 短歌, 詩餘, 新飜, 長短歌, 新調, 新聲, 詩調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었다. 문헌상에 時調라는 명칭은 이형상의 ꡔ樂學拾零ꡕ과 신광수의 ꡔ石北集ꡕ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本朝 金成器作琴譜 稱漁隱遺譜 謂之時調 , ꡔ樂學拾零ꡕ初唱聞皆說太眞 至今如恨馬嵬塵一般時調排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
  •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