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
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
1) 반두라의 생애
2) 인간관
3) 주요개념
(1) 상호 결정론
(2) 인지
(3) 모델링
(4) 자기규제
(5) 자기효능감
(6) 공격성의 사회화
(7) 성역할
(8) 친사회적 행동
4)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개념
(2)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3) 관찰학습의 과정
(4) 자기 조정 체계의 발달
(5) 관찰 학습의 전형
3. 반두라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4. 반두라 이론의 의의
1) 평가
2) 시사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
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상황 속에서 학습하는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일상적인 환경과의 관계에서 의도적 또는 무의식중에 새로운 것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것이다. 반두라는 간접적 강화에 의한 모방 학습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기존의 행동주의에서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는 것에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중 략>


4. 반두라 이론의 의의
1) 평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람을 본보기로 하여 행동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는데 있다. 어떤 행동에 대한 본을 보임으로써 사람들이 그 행동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예컨대 모델은 아동들이 만족을 지연시키고 유혹을 물리치고 어떤 유형의 도덕적 사고를 하는 정도를 바꿀 수 있는데 이러한 행동들은 모두 사회화의 과정에서 중요한 측면들이다.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7)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8)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박아청(2009)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성연 외(2005)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200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외(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홍순정(199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대출판부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박찬옥(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 형성, 유아교육학술대회(한국어린이육영회)
최승주(1999)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1) 내적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철학적 사상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관찰학습 과정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관찰학습2) 파지과정3) 행동생산과정4) 동기과정5) 상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개요2)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3)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2. 반두라이론의 장단점1) 반두라이론의 장점2) 반두라이론의 단점Ⅲ. 결론【 참고자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1) 생활 지도의 의의 생활 지도는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지니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가능한 한 발전시켜 변화하는 환경의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