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 중간과제물 레포트(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이론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C형 |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 중간과제물 레포트-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호환경C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반두라의 대표적인 이론인 사회적학습이론을 통하여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였습니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 과제물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반두라 (A. Bandura)
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이론 ? 사회적 학습이론
3.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
1) 모방
2) 자기효능감
4.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관찰학습 과정
1) 주의집중 단계
2) 파지의 단계
3) 재생산 단계
4) 동기화 단계
5.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이론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중간과제물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이론은 사회적 학습이론으로 그는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개인적 인지능력과 그의 행동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나간다는 학습이론이다. 본 글에서는 반두라는 누구이며 그가 제시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과 함께 주요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이론이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의 측면에서 갖는 의의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반두라 (A. Bandura)
반두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스탠퍼드 대학에서 근무하기 시작하면서 사회학습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기 시작하였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신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형성된 배경이 행동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환경이 인간의 학습을 일으킨다는 기본적인 행동주의의 원리에는 동의하였지만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반두라는 학습이 발생하는 과정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연구하였고, 학습에 대해 사회적 상황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새로운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이론 ? 사회적 학습이론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에 있어서 사회적 환경과 함께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지능력을 중시하였는데, 인간은 관찰을 통해 학습한 것을 인지적으로 기억 속에 저장하였다가 유사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인지적으로 저장된 기억을 통해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학습을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 능력과 행동, 그리고 환경의 세 가지 요소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았는데, 특히 관찰학습을 중요시하였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수행한 행동의 결과에 제공되는 보상을 관찰하면서 다음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석재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김현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 중학교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 국내석사
이영옥 ?미술치료가 청년기 뇌성마비인의 동작 기능에 미치는 영향 - 반두라(Bandura)의 자기효능감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04 국내석사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6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국내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중간)_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효능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중간)_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효능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4)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3년)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효능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