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2 / 2015.10.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
1)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개요
2)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
3)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2. 반두라이론의 장단점
1) 반두라이론의 장점
2) 반두라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반두라(Bandura)는 인간의 행동 결정이 주로 관찰학습과 기대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이러한 관찰학습과 기대학습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모델링을 들고 있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이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구성요소들, 즉 모델 행동, 모델에 주어지는 결과(대리 강화, 대리 처벌, 또는 기대된 처벌의 부재 등), 그리고 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제안했다. 모델에게 주어지는 결과는 기능적 가치를 갖는 행동의 전조가 됨으로써 관찰자가 행동을 학습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학습자가 정보를 조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인지 과정은 상징화(symbolization), 예상(forethought), 대리 경험(vicarious), 그리고 자기-조절(self-regulation) 능력을 포함한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에 관하여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진원(2009)「인간행동과 사회환경」대왕사
변창진,김경린 역(2003)「사회적 학습이론」한국학술정보
송석재(2003)「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염나리(2004)「수업 초기 단계에서 교사의 동기 유발 행위의 뇌과학적 기제와 방향」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진(1998)「운동학습의 모델링 과정」한국교육문제연구, Vol.13 No.-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창지사
최진화(2015)「미술교육에서 모방의 의미와 모방학습의 적용모형에 관한 연구」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남희(1983)「사회사업 지도감독실천과 학습이론」硏究論叢, Vol.11 N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사회적 행동2) 도덕적 행동3) 정서적 반응4) 관찰과 모방을 통한 파문효과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1) 인지과정2) 발달단계3) 외재적 환경4) 이론의 체계성과 종합성5) 이론 전개의 단순성과 복합성Ⅳ. 결 론Ⅴ. 참고 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논리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 환경, 행동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반두라 이론의 특징1) 사회학습이론2)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 형태3) 대리학습(관찰학습)의 요소2.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실험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 적용의 확대2) 인간 발달에 상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원리3) 사회화연구에 적용4) 자기조절의 도덕 교육의 원리를 제시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학습이론가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2017학년도 2학기 과제물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유형: (C)형과제: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 이론1)반두라 이론 개요2)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의의Ⅲ. 결론Ⅳ. 참고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행동의 원인은 인간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1) 주요개념2)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본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차 례1서론2행동주의 학습이론3신행동주의 학습이론4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5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단점6참고자료1. 서론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은 사회인지 학습 이론의 선구자인 앨버트 반두라가 주장한 이론으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