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0 / 2017.10.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행동발달에 대한 이론으로서 반두라 이론(사회학습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반두라 이론의 의의를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굿럭 :D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반두라 이론의 특징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 형태
3) 대리학습(관찰학습)의 요소
2. 반두라 이론의 의의
1) 실험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 적용의 확대
2) 인간 발달에 상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원리
3) 사회화연구에 적용
4) 자기조절의 도덕 교육의 원리를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반두라 이론의 특징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 형태
3) 대리학습(관찰학습)의 요소
2. 반두라 이론의 의의
1) 실험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 적용의 확대
2) 인간 발달에 상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원리
3) 사회화연구에 적용
4) 자기조절의 도덕 교육의 원리를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학습이론가들은 대부분 물리적 환경에서 동물로 실험하여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실험상황에서 동물의 행동원리는 인간의 사회적 상황의 학습에서도 똑같은 원리로 적용된다고 하였다. 학습이 형성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조건화의 원리가 매우 유효한 점은 사실이나, 대부분의 학자는 인간의 모든 학습과정을 강화의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특히 인간이 무언가를 학습하는데 있어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대해 주목하게 되면 이러한 주장은 보다 설득력을 갖는다. 이에 반두라와 같은 일부 연구자들은 인간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해 학습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두라는 학습의 발생에 조건화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 상황의 영향에 주목하며 학습의 과정에 대한 시각을 보다 확장시킨 학자이다. 우리는 반두라의 모방학습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려면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그의 이론을 자기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살펴보고자한다.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
(하략)
참고문헌
권낙원 외(2006).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Albert Bandura 저/변창진 역(2003),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순례 외(2013).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변영계(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임규혁(2008),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문선모(2007). 학습이론 교육적 적용.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1) 내적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철학적 사상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관찰학습 과정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관찰학습2) 파지과정3) 행동생산과정4) 동기과정5) 상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개요2)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3)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2. 반두라이론의 장단점1) 반두라이론의 장점2) 반두라이론의 단점Ⅲ. 결론【 참고자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1) 생활 지도의 의의 생활 지도는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지니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가능한 한 발전시켜 변화하는 환경의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