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특징과 의의를 분명하게 밝히어야 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제시하여야 함.
목차
Ⅰ. 서 론

Ⅱ. 행동발달에 대한 개요
  1. 행동발달의 원리
    1) 개인차
    2) 질적변화
    3)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4) 행동발달의 예측
  2. 행동발달 이론의 연구방법
    1) 과학적인 이론 수립
    2) 행동발달의 실험
    3) 자연적인 관찰
  3. 행동발달과 행동주의
    1) 행동발달과 학습
    2) 행동과 자극의 기본형태
    3) 행동주의이론의 입장과 견해

Ⅲ.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 이론의 특징과 의의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의 입장과 요점
    1) 반두라에 대한 인물정보(Albert Bandura, 1925~)
    2) 모방학습과 행동
    3)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4) 학습의 결과
  2. 반두라 이론의 특징
    1) 근접경험과 대리경험
    2) 사회학습과정
    3) 대리적 조건형성의 활용
    4) 상호결정론
  3. 반두라 이론의 의의
    1) 사회적 행동
    2) 도덕적 행동
    3) 정서적 반응
    4) 관찰과 모방을 통한 파문효과
  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1) 인지과정
    2) 발달단계
    3) 외재적 환경
    4) 이론의 체계성과 종합성
    5) 이론 전개의 단순성과 복합성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논리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 환경, 행동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학습된다. 학습 초기에는 환경요인의 영향을 주로 받기 때문에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대리학습을 한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인간 개인의 사고가 행동으로 표현되기 위해서 기대, 또는 자기효능감이 동기 인자로서 주로 기여하게 된다. 발달의 과정 안에서 개인은 환경, 자신의 행동과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여러 가지 지식과 기능이 발달하며, 관찰학습과 같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던 초기의 학습 형태로부터 벗어나 행동의 조정 권한을 개인이 더 많이 갖게 되면서 후기에는 자기조정 학습형태를 뛰게 된다. 그러나 자기 조정 상태라고 해서 타인과 환경의 영향력이 제거된 상태는 아니며 사회적 상호작용은 계속 유지된다. 행동의 책임 및 주도권만은 개인이 많이 갖게 된다는 것이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논리이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으로 사회적 행동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조건형성과 강화원리를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아동과 성인이 어떻게 새로운 반응을 확대해 가는지에 대해 전통적 행동주의이론보다 더 확대된 견해를 제시 하였다. Bandura는 관찰학습 또는 모델링이 광범위한 아동의 행동발달에 기초가 된다고 주장하였으며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이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든 단순히 주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점을 주시하였다.
사회적 학습이론을 대표하는 Bandura는 언어ㆍ관습ㆍ직업, 가정학습, 교육적ㆍ사회적 행동 등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모델 없이 개인 각자의 강화만을 통해서 형성될 수 없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들은 자연스러운 학습조건 아래서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 사람은 모델이 행한 행동을 관찰한 뒤 그것을 모방하고 보상을 받는다. 이것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모델링을 통하여 일단 행동이 학습되면 그 행동은 외적 강화 없이 유지될 수 있다고 한다. Bandura는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타인에게 새로운 행동이 전이될 때 모방효과의 작용이 상상보다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은 매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행동발달에 대한 개요

1. 행동발달의 원리

행동발달에 관계되는 요인에 대해 이론간의 완전한 합의점을 찾기는 어렵다. 그러나 발달의 현상과 과정에 관하여 몇 가지 일반적 원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에서 그 원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3. 이영실 외 공저(201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4. 최옥채 외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5. 심미경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6. 정옥분 저(2009),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7. 박소영 외 공저(2007),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8.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