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법학과] 한국 농업의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농업의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yu.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4학년 / 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농업의 의미와 필요성
1) 농업의 정의
2) 친환경농업이란?
3) 유기농업의 필요성
2. 한국 농업의 현황
3. 한국농업의 특징과 문제점
1) 식품소비구조가 크게 변화되어 왔다.
2) 식량자급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3) 한국농업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4)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5) 농업생산기반이 약화되고 있다.
4. 한국농업의 과제
1) 중국의 조선족농촌 촌정부와 합작관계를 건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여성의 사회참여확대와 전문여성농업인을 양성해야 한다
3) 생태지역농업시스템 구축
4) 친환경유기농식품 생산단지 조성
5) 도농직거래활동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6) 친환경농산물의 판로확대 및 판매촉진을 위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90년대 중반부터 소득수준 향상, 건강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농약 과다 사용에 대한 위험성 고조, 생태환경에 대한 의식수준 향상 등에 힘입어 친환경유기농식품 수요량은 해마다 30~40%씩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근래 웰빙(well-being)이니 로하스(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니 하는 새로운 문화코드가 가세하면서 친환경유기농식품의 수요량을 더욱 상승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오늘날 친환경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면서 친환경유기농식품에 의한 일반농식품의 소비대체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친환경유기농식품 시장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친환경유기농식품의 다양한 개발과 상품화가 적극 추진되고 있다. 그리고 친환경유기농식품을 개발·취급하는 다양한 유통조직이 등장하면서 친환경유기농식품 시장에서 유통조직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소비자 기호의 변화, 소비 패턴의 다양화와 고급화, 안전에 대한 추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농산물 유통환경이 변화됨. 이에 따라 고투입 생산방식에서 벗어나 환경친화적 영농에 대한 요구가 커지게 될 것이며, 대형유통업체의 성장이 크게 확대되고 소비자의 브랜드 의존형 구매행태가 변화 되어 갈 것이다. 따라서 영농과정 생산 후의 가공, 저장, 유통의 혁신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품목별 조직화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게 될 것임. 또한 농산물의 품질별 가격차별화도 본격화되면서 농산물생산의 지역특화현상도 심화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농업의 과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정호,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전』, 농촌경제연구원, 2002
김복순: 1988 한국농업, 농민문제연구
농림수산부: 농가경제조사 보고, 2005
경제기획원: 도시가계연보, 2001
이영기,『한국농업경제』,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중앙경제신문: 농가부채 및 정부 이차 보전 1995.2.4
한국지속농업산학연구회,『농가 경영 개선방향에 대하여』, 2001
도쿠에미치아키, 『농업이야말로 21세기의 환경비지니스이다』, 비봉출판사, 2000
최병한, 유기농업, 한림 저널사, 2003.
최규섭, 농어촌 발전계획, 농림부연구자료, 농업구조개선의 정책과제와 대응방안,
한국농어민신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