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 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권법 |
---|---|---|---|---|---|
E형 |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의 의미
2. 장애인 인권의 개념
1) 장애인의 지위와 법적 지위
2) 장애인 인권보장의 기본이념
3) 장애인 인권 보호
3. 헌법과 국제인권규약에 나타난 장애인 인권
1) 헌법에 나타난 장애인 인권
2) 국제인권규약에 나타난 장애인 인권
(1) 국제연합의 세계인권선언
(2) 국제인권규약
(3) 정신지체인의 권리선언
(4) 장애인 권리선언
(5) 기타 국제연합의 각종 선언
4. 장애인 차별 현황과 실태
1) 소득보장 문제
2) 의료문제
3) 장애발생의 예방과 재활프로그램의 실태
4) 고용기회의 문제
5) 장애인 교육실태
6) 사회 환경의 미흡
5. 장애인 인권을 개선 방향
1) 장애 범주의 확대
2) 예방적, 포괄적인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확대
3) 장애인고용의 촉진과 직업재활의 활성화
4) 편의증진 여건의 조성
5) 적절한 소득보장의 보장
6) 장애인의 사회적 접촉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장애인 인권의 개념
1) 장애인의 지위와 법적 지위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 정의 되고 있다. 여기서의 장애는 기능상 장애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리(handicap)도 포함되는데, 이는 장애인의 개념정의를 시도함에 있어서 종래의 의학적․개인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지양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차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장애인은 법적으로 볼 때, 개인생활책임의 원칙 내지 사적자치의 원리를 주축으로 하는 근대시민법원리 하에서는 형식적으로만 평등한 권리주체로서의 법적 지위를 향유하였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시민사회와 단절된 소외집단으로서 사실상 인간무능력자로 취급되어 왔으며 현실적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사회참여의 갖가지 제약요인으로 인하여 장애인의 인권보장은 허구화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2) 장애인 인권보장의 기본이념
장애인의 권리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지난 20여년 동안 줄기찬 일관성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 이르러서 그 성숙된 성과를 보이며 꽃을 피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 장애인문제가 인권의 관점에서 조명되기 시작한 시기는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1년 "정신지체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선언(The Declaration on the Rights of Mentally Retarded Persons)"과 1975년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선언(The Declaration on the Rights of the Disabled Persons)"을 시작으로 한 국제적인 노력은 1980년대에 이르러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이 1990년대에는 평가와 반성의 과정을 거쳐 2000년대를 향한 새로운 지침과 규칙이 마련된다. 이에 영향을 받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역기구와 국가들도 최근 장애인의 인권을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시도를 추진하고 있다.(DPI 자료집 1993) 장애인 문제해결에 있어 권리가 논리적 근거인 동시에 시대적 흐름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위영 외 3인 공저, 재활 과학론, 성원사, 1993
고수현 저,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2002
김승국 외 14인 공저, 한국장애인복지 변천사, 양서원, 1997
김중대 저, 장애자 복지론, 홍익출판사, 1989
남상만, 나운환, 유명화 공저, 장애인복지개론, 1998
남세진 저, 인간과 복지, 한올아카데미, 1997
박옥희 저,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8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 사업 안내, 1999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시설 4대 특별지원사업 안내, 1999
오혜경 저, 장애인 복지학 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
오혜경 저, 장애인과 사회복지 실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
전용호 저,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2002
조성모, 김영일, 이창석, 이춘호 공저, 장애인 복지활동과 시설 계획, 학문사, 1997
최선화, 박광준, 황성호, 안홍순 공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1997
최옥채 저, 사회복지 실천론, 양서원, 2001
동아닷컴 -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http://www.kepad.or.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www.kihasa.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통대_18학년도2학기_사회복지실천론(공통)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
- 교육학과 2 다문화교육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 [방통대 2019-2]학생 자신의 가계를 대상으로 하여 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를 수행하시오.
- 노인교육론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나이든 부모와는 왜 사사건건 부딪힐까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기말시험 과제물(교재 8, 11, 15장 작품 요약)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생태적삶을찾아서, 공통) 기후변화를 지체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문화교양 3 생태적삶을찾아서 기후변화를 지체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동서양 고전의 이해 가장 비판적인 고전 순자의 순자 서술 2. 가장감명깊게 읽은 신채호의 조선상고사3. 가장감명깊게 읽은고전 다윈의 조의 기원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