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D형] 한국 농업의 과제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D형] 한국 농업의 과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D형] 한국 농업의 과제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의 의미
2. 한국 농업의 현황
1) 농업경영구조의 특징
2) 농업 경제여건의 변화
3. 한국 농업의 과제
1) 농업의 상대적 위치의 하락
2) 식품소비구조의 변화
3) 식량자급률 하락
4) 국내 농산물의 국제경쟁력 취약
5) 농업생산기반 약화
6) 농산물 상품성이 증대
7)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4. 한미 FTA와 농업
1) 협상내용
2) 문제점
5. 한국 농업의 발전방안
1) 국내 농업 정책
2) 시장경제원리 도입
3) 농업구조 개선
4) 지속적인 정부지원
5) 농업기술개발과 농업자재개선
6) 환경농업의 추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농업의 의미
1) 농업의 정의
토지를 이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한 동식물을 길러 생산물을 얻어내는 활동.
농업이란 인간이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자연 생태계에 조화롭게 작용을 가하면서, 인간과 다른 동, 식물이나 미생물이 공존(共存), 공서(共棲)할 수 있는 생태계를 유지하고, 환경을 보존하면서 이루어지는 경제적 행위이다.
넓은 의미로는 경종(耕種) 및 축산은 물론 임업이나 수산업까지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좁은 의미에서는 농경을 중심으로 하여 양축과 농산가공 등을 농업으로 취급하고 있다. 따라서, 농업이란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하여 토지에 작용하는 작용력을 이용하여 이용가치가 높은 유용식물(有用植物)이나 동물을 재배 또는 사육, 생산하는 유기적 산업으로서 결국 경종을 중심으로 하여 양축, 농산가공과 판매를 포함하는 산업이다.
농업은 공업과는 달리 유기생명체의 자연생명력 전개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농업은 농축산물의 생산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공, 판매, 그리고 농토의 정비, 비료 및 농약, 종묘, 농기구 등의 관련 산업 분야에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2) 농업의 기원과 발전
200만년전 지구상에 인류가 출현, 오랫동안 수렵, 어획 등 자연 채취를 통해 식량을 획득함으로써 자연 생태계의 일원으로 생활해 왔으나, 약 1만년전 신석기시대 말기에 이르러(선사 시대 어떤 시기에서의 지역적 적응의 미미한 차이가 있지만), 비로소 식량을 인간의 손으로 직접 생산하기 시작했다. 농경은 처음에 채집해 온 야생 식물의 낟알이 우연히 땅에 떨어져 싹트는 것을 보고 인간들이 이를 흉내냄으로써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우연히 씨앗이 뿌려졌으나, 점차 인간이 계획적으로 씨앗을 뿌리게 되었다. 초기의 농경은 피를 비롯한 몇 가지 밭곡식을 재배하였다. 이러한 초기 농경 단계에서는 남자는 아직 힘든 수렵에 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여자(수놈은 혼자 집을 떠나 사냥을 하고, 암놈과 새끼는 식물을 채집하는 분업 생활이 시작되면서 농업도 시작된다)가 농사일을 맡았다. 그런데 농업은 점차 수렵이나 채취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수렵이나 채취에 의한 획득물의 량은 매우 불규칙적이었고, 이에 따른 생활도 불안정하였지만 농경은 이와 달랐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영기,『한국농업경제』,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한국지속농업산학연구회,『농가 경영 개선방향에 대하여』, 2001
도쿠에미치아키, 『농업이야말로 21세기의 환경비지니스이다』, 비봉출판사, 2000
김정호,『지속가능한 농업발전 전략』, 농촌경제연구원, 2002
농림부 자료실 농업 주요 통계DB
농업경제학, 하서연외 편저,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9
국제화시대에 한국농업, 김종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연구자료, 농촌 새마을운동 연구의 사회과학적 접근, 농촌경제연구원
IMF 파고를 넘어 새천년 농업을 준비하다, 국민과 장관과의 대화, 2000
농어촌 발전계획, 농림부연구자료, 농업구조개선의 정책과제와 대응방안, 최규섭
신경제 5개년 계획 1993~1997, 대한민국정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