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C형] 1960년대의 농업정책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C형] 1960년대의 농업정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C형] 1960년대의 농업정책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정책의 개념과 1950년대 농업
1) 농업의 개념
2) 농업정책
3) 1950년대 농업
2. 1960년대 농업정책
1) 중농정책
(1) 농산물가격유지법
(2) 식량증산계획
2) 농어촌고리채 정리사업
3) 농협정비
3. 1960년대 농업의 문제점
1) 농업정책의 후퇴
2) 저곡가 정책으로 인한 농업기반약화
3) 경제성장 초점으로 인한 농업정책의 소홀
4. 현재의 농업정책 현황
1) 목표
2) 현황
3) 방향
4) 해결책
5. 농업부문 발전방향
1) 고부가가치 농업비즈니스
2) 농업경쟁력을 위한 지원
3) 농가별 글로벌화
4) 영농법인의 벤처기업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1960년대 농업정책
1960년대 초까지 1950년대 농촌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하여 농업을 중시하는 중농정책이 표방되었고, 특히 식량증산과 농산물 가격지지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1961년 농산물가격유지법에 의해 농산물가격 조절을 위한 국가의 개입이 제도화되어 미곡을 중심으로 하는 농산물에 대한 가격지지가 이루어졌고, 경제개발 계획의 실시와 연관하여 개간과 간척을 중심으로 하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농협이 중간매매가 되어 고리대보상이자율(20%)과 상환이자율(12%)의 차액을 정부의 재정지원을 통해 충당함으로써 사채를 처리한다는 것이 그 주요 골자였으나 우선 사업 자체를 통해 정리된 액수가 전체 고리채 추정액에 상당히 미달하는 것(30~40% 수준)이었고, 사업 이후 후속조치로 농협을 통해 농민들에게 충분한 자금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애초의 목적대로 고리채의 근절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1950년대에 양립되어 있던 농업은행과 농협을 통합하여 종합농협으로 일원화하고 정부가 그 운영을 장악하였다.
1) 중농정책의 표방
1960년대 초까지 1950년 농촌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하여 농업을 중시하는 중농정책이 표방되었고 특히 식량증산과 농산물 가격지지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1) 농산물가격유지법(1961년)
농산물가격 조절을 위한 국가의 개입이 제도화되어 미곡을 중심으로 하는 농산물에 대한 가격지지가 이루어졌다.
농업생산 및 농가경제의 안정을 기하기 위하여 농산물의 적정가격을 유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는 농산물의 가격유지를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농산물을 매수하여야 한다. 정부는 지정기관으로 하여금 농산물을 담보로 하여 융자할 것을 지시할 수 있다. 그 융자를 실시하였을 경우에 융자를 받은 자로부터 매도신청이 있을 때에는 융자액, 이자, 보관료 및 기타 제부대비를 합산한 액으로 그 담보물을 매수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매수한 농산물은 당해농산물의 수급과 시가 등 사정을 고려하여 처분한다. 정부는 특정농산물의 가격유지를 위하여 수출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지정기관으로 하여금 수출업자에게 확보자금을 융자하게 할 수 있으며,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농림부에 농산물가격심의위원회를 둔다. 농림부 장관은 소속공무원으로 하여금 지정된 기관에 대하여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게 하거나 문부·창고 등을 검사하게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황연수, “농산물가격정책의 방향”, <한국의 농업정책>, 미래사, 1995
이숙재, 지속가능한 농업 지원정책의 문제점 분석, 목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우종해, WTO체제 아래 농협 기능의 발전방안 연구, 고려대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한국경제의 역사적 이해, 김정식, 유풍출판사, 2003
한국경제의 이해, 최배근 외 7명, 법문사, 1997
한국경제, 김기태 외 3명, 한울아카데미, 2004
이영기, 한국농업경제,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3
농림부 자료실 농업 주요 통계DB
농업경제학, 하서연 외 편저,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